17일 기자회견 열고 처음 공식석상 나서
“저를 ‘피해호소인’이라고 명명했던 의원들이
제게 직접 사과하도록 박영선 후보가 혼내야”

17일 오전 서울 중구 티마크그랜드호텔 명동에서 서울시장위력성폭력사건공동행동이 '서울시장 위력 성폭력 사건 피해자와 함께 말하기' 기자회견을 열었다. ⓒ홍수형 기자
17일 오전 서울 중구 티마크그랜드호텔 명동에서 서울시장위력성폭력사건공동행동이 '서울시장 위력 성폭력 사건 피해자와 함께 말하기' 기자회견을 열었다. ⓒ홍수형 기자

박원순 성추행 피해자가 17일 처음으로 공식석상에서 더불어민주당의 진정성 담긴 사과를 요청했다.

서울시장 위력 성폭력 사건 피해자 지원단체는 이날 서울 중구 티마크그랜드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폭력 피해자 A씨는 이날 취재진 앞에 서 “이번 선거는 처음부터 잘못됐다고 생각한다”며 “민주당에서는 할 일들이 많다. 저를 ‘피해호소인’이라고 명명했던 의원들이 저에게 직접 사과하도록 박영선 후보가 따끔하게 혼내주셨으면 한다”고 촉구했다.

A씨는 “그 의원들에 대한 당 차원의 징계도 있어야 한다”며 “저는 지난 1월 남인순 민주당 의원의 사퇴를 요구했다. 그 분으로 인한 저의 상처와 사회적 손실은 회복하기 불가능한 지경”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분은(남 의원은) 정치적 책임을 반드시 지셔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민주당 차원의 징계를 요청한다”고 촉구했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뒤늦게 사과한 것에 대해서는 “어떤 부분에 대한 사과인지 명확하게 짚어주지 않았다”며 “(박 후보의) 선거캠프에는 저를 상처 줬던 사람들이 많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에는 소속 정치인의 중대한 잘못의 책임만 있는 것이 아니라 피해자를 피해호소인으로 축소시켰고 당원 투표를 통해 서울시장에 결국 후보를 냈다”며 “사과를 하기 전에 사실에 대한 인정과 후속적인 조치가 있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지금까지의 사과는 진정성도 현실성도 없는 사과였다고 생각한다”며 “아직 늦지 않았다”고 말했다. 

17일 오전 서울 중구 티마크그랜드호텔 명동에서 서울시장위력성폭력사건공동행동이 '서울시장 위력 성폭력 사건 피해자와 함께 말하기' 기자회견을 열었다. ⓒ홍수형 기자
송란희 한국여성의전화 상임대표는 17일 오전 서울 중구 티마크그랜드호텔 명동에서 열린 '서울시장 위력 성폭력 사건 피해자와 함께 말하기' 기자회견에서 피해자 A씨의 입장을 대독했다. ⓒ홍수형 기자

 

그는 박원순 전 시장의 극단적인 선택으로 인해 가해자와 피해자의 자리가 바뀌었다고 밝혔다. A씨는 “고인을 추모하는 거대한 움직임 속에서 우리 사회에 제가 설 자리가 없다고 느꼈다”며 “그 속에서 피해사실을 왜곡해 저를 비난하는 2차 가해로부터 쉽게 벗어날 수 없었다”고 했다. 이어 “그러나 분명한 사실은 이 사건 피해자는 시작부터 끝까지 저라는 사실”이라고 역설했다.

가장 고통 받는 2차 가해의 상황에 대해서는 A씨는 “사상 초유의 2차가해를 직면하고 있다”며 “제도적으로 2차가해의 기준을 적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저의 가족은 저의 신상에 대한 게시물을 신고해서 지워나가고 있다”며 “그런 게시물을 보는 것뿐 아니라 지워나가는 데 끔찍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실질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A씨는 “저의 (피해) 회복에 가장 필요한 것은 용서”라며 “용서를 하기 위해서는 지은 죄와 잘못한 일이 무엇인지 먼저 들어야 한다”고 고백했다. 그러면서 “저는 불쌍하고 가여운 성폭력 피해자가 아니다”라며 “잘못된 생각과 행동을 하는 사람을 용서할 수 있는 존엄한 인간”이라고 말했다.

지난 1월 박 전 시장의 행동이 성희롱이 맞다고 판단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조사결과 대해서는 피해 사실을 최대한 인정받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A씨는 “성폭력 사건에서 피해자 진술의 신빙성이 중요한 포인트가 아닐까 싶다”며 “신빙성을 인정받았다는 것만으로도 부정할 수 없는 피해사실로 인정받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처음으로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계기에 대해 A씨는 “후회가 덜한 쪽을 선택하고 싶었다”며 “제가 말을 하고 어떤 결과가 생겼을 때와 안 하고 생겼을 때 후회의 무게가 더 가벼운 쪽을 선택해 이 자리에 서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 저의 말하기는 오늘이 마지막일 것 같다”며 “이제는 그분들이 조치하고 행동할 때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김혜정 한국성폭력상담소 소장, 피해자와 함께 서울시에서 일했던 동료 이대호 전 서울시 미디어비서관, 이수정 경기대 교수(범죄심리학과) 등이 참석했다. 

다음은 피해자의 입장문 전문. 

일터로 돌아가려던 그 길에 멈춰서서

안녕하세요, 저는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위력성폭력 피해자입니다.
그동안 지원단체와 변호인단을 통하여 입장을 발표해 온 제가 제 안에 참아왔던 이야기를 나눌 수 있게 되기까지 저와 가족들, 지원단체와 변호인단은 수없이 고민했고, 그 시간들이 겹겹이 모여 용기를 갖고 이 자리에 서게 되었습니다.

성폭력 피해자에게 있어 말하기는 의미 있는 치유의 시작이라고 합니다. 저는 자유의지를 가진 인격체로서, 그리고 한 사건의 피해자로서 제 존엄의 회복을 위하여 더 늦기 전에 하고 싶은 말을 꼭 해야겠다는 마음을 갖게 되었습니다. 제가 일상으로 돌아갔을 때, 저는 당당하고 싶습니다. 긴 시련의 시간을 잘 이겨내고 다시 제 자리를 찾았다고, 스스로를 다독여주고 싶습니다. 오늘 그를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말들을 하고 싶습니다.

제가 일상으로 돌아가기 위해 필요한 것에 대해 긴 시간 고민해온 결과, 저는 깨달았습니다.

저의 회복에 가장 필요한 것은 용서라는 것입니다. 용서란 지은 죄나 잘못한 일에 대하여 꾸짖거나 벌하지 아니하고 덮어 준다는 의미를 가졌습니다. 용서를 하기 위해서는 ‘지은 죄’와 ‘잘못한 일’이 무엇인지 드러나는 게 먼저라는 뜻이기도 합니다.

제가 겪은 사실을 사실로 인정받는 것 그 기본적인 일을 이루는 과정은 굉장히 험난했습니다. 극단적인 선택으로 인해 가해자와 피해자의 자리가 바뀌었고, 고인을 추모하는 거대한 움직임 속에서 우리 사회에 저라는 인간이 설 자리가 없다고 느껴졌습니다. 그 속에서 제 피해 사실을 왜곡하여 저를 비난하는 2차 가해로부터 저는 쉽게 벗어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분명한 사실은 이 사건의 피해자는 시작부터 끝까지 저라는 사실입니다.

아직까지 피해 사실에 관한 의문을 제기하는 분들께서 이제는 소모적 논쟁을 중단해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방어권을 포기한 것은 상대방입니다. 고인이 살아서 사법절차를 밟고, 스스로 방어권을 행사했다면 조금 더 사건의 진실에 가까워졌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고인의 방어권 포기로 인한 피해는 온전히 제 몫이 되었습니다. 피해 사실을 인정받기까지 험난했던 과정과 피해사실 전부를 인정받지 못하는 한계, 그리고 이 상황을 악용하여 저를 비난하는 공격들. 상실과 고통에 공감합니다. 그러나 그 화살을 저에게 돌리는 행위는 이제 멈춰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북부지검의 수사결과와 서울중앙지법의 판결을 통해 제 피해의 실체를 인정받았습니다. 그리고 지난 주 비로소 60쪽에 달하는 국가인권위원회의 결정문을 받아보았습니다. 저는 제가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하여 조사에 임했고, 일부 참고인들의 진술 등 정황에 비추어 진술의 신빙성을 인정 받았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인권위 조사에서 사실을 사실대로 증언해주신 많은 분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사실이 사실의 자리를 찾기까지 힘써주신 대책위와 289개 단체가 모인 공동행동, 그리고 저를 변호하고 대변해주신 변호인단, 지지해주신 많은 분들께도 감사드립니다.

저는 그동안 제가 고소하기로 한 결정이 너무도 끔찍한 오늘을 만든 건 아닐까 견딜 수 없는 자책감에 시달렸습니다. 그러나 이 고통의 시작도 제가 아닌 누군가의 ‘짧은 생각’ 때문이었음이 드러났습니다. 이 일로 인해 우리 사회는 한 명의 존엄한 생명을 잃었고, 제가 용서할 수 있는 ‘사실의 인정’ 절차를 잃었습니다.

‘사실의 인정’과 멀어지도록 만들었던 피해호소인 명칭과 사건 왜곡, 당헌 개정, 극심한 2차가해를 묵인하는 상황들. 처음부터 모두 잘못된 일이었습니다. 모든 일이 상식과 정의에 부합하지 않습니다. 저는 지금까지 이어지는 상식과 멀어지는 일들로 인해 너무도 괴롭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용서하고 싶습니다. 잘못한 일들에 대하여 진심으로 인정하신다면 용서하고 싶습니다. 지금까지도 존재하는 그분과 남은 사람들의 위력 때문에 겁이 나서 하는 용서가 아닙니다. 저의 회복을 위하여 용서하고 싶습니다. 그분의 잘못뿐만이 아닙니다. 제게 행해지던, 지금까지 행해졌던 모든 일들에 대해서 사과하십시오. 

그 분들의 위력이 겁이 나서 하는 용서가 아닙니다. 저의 회복을 위해서 용서하고 싶습니다. 그러나 지금의 상황에서 과연 제가 누구를 용서할 수 있는 것인지 의문이 들고, 오히려 직면한 현실이 두렵기까지 합니다.

저는 불쌍하고 가여운 성폭력 피해자가 아닙니다. 저는 잘못된 생각과 행동을 하는 사람들을 용서할 수 있는 존엄한 인간입니다. 사실에 관한 소모적인 논쟁이 아닌 진정성 있는 반성과 용서로 한 걸음 더 나아가는 사회를 볼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저는 이번 사건의 이유가 무엇인지 잊혀져 가는 이 현실에 답답함을 느낍니다. 저라는 존재와 피해사실을 인정하지 않는 듯 전임 시장의 업적에 대해 박수치는 사람들의 행동에 무력감을 느낍니다. 이 사건을 정쟁의 도구로 이용하시며 사건의 의미를 퇴색시키는 발언에 상처를 받습니다.

거대한 권력 앞에 이건 아니라는 생각이 들 때, 그 즉시 문제 제기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 주십시오. 권력의 불균형 속에서 누군가 고통을 받는 일이 생긴다면, 모두가 약자의 고통을 공감하고 상처를 어루만지는 사회를 만들어주십시오. 여성과 약자의 권익을 위한 운동이 진영과 상관없이 사회적인 흐름임을 인정하고 그를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지원하는 모습을 보여주십시오. 피해자가 조심하는 것이 아닌, 피해자가 좋게 에둘러서 불편함을 호소해야 바뀌는 것이 아닌, 가해자가 스스로 조심할 수밖에 없는 사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세상의 많은 말못할 상처를 가진 외로운 피해자분들에게 전합니다. 잠들기 전, 자꾸 떠오르는 불쾌한 일이 있다면, 그것은 옳지 않은 일입니다. 아무에게도 말하지 못하고 혼자 생각하다가 베개를 적시는 일이 있다면, 그것은 완전히 잘못된 일입니다. 애써 웃으며 넘어가려고 하지 마세요. 참다 보면, 돌이키기 어려운 순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용기를 내십시오.

저를 지지하고 도와주신 많은 분들 덕분에, 우리는 함께 한 걸음 더 나아가고 있습니다. 이제 더 많은 사람이 함께 모여 저벅저벅 나아가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