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6편 최대 400만원 지원

‘2021년 민주주의 학술논문 공모’. 사진=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2021년 민주주의 학술논문 공모’. 사진=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이사장 지선, 이하 사업회)는 민주주의와 민주화운동 관련 연구를 지원하기 위한 ‘2021년 민주주의 학술논문 공모’를 다음 달 15일까지 접수한다고 밝혔다.

총 6편의 연구 주제를 선정해 최대 400만원의 연구비를 지원한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한국민주주의연구소는 등재 학술지 『기억과 전망』을 매년 두 차례 발간하고 있으며, 이번 공모에 선정된 연구 논문은 하반기 발간될 학술지에 투고된다.

이번 공모 연구과제는 일반주제와 특집주제로 나뉜다. 

일반주제는 △민주화운동 관련 사건, 사상, 단체, 인물, 문화, 기념시설 등 민주화운동 정신 계승에 기여하는 학술적 연구 △민주주의와 관련한 현상 분석, 전망 제시, 의제 발굴 △한국, 아시아, 세계의 민주화운동, 국제연대운동, 민주주의, 시민사회에 관한 학술적 연구 등이다.

특집주제는 △K-민주주의, 어디로 가는가? : 촛불혁명 5주년과 코로나19 시대를 잇는 오늘날 한국 사회의 민주주의 화두 찾기 △사업회 소장 자료를 활용·분석하거나, 민주인권기념관 조성에 대한 학술적 논의를 활성화할 수 있는 연구다.

공모대상은 국내외 학술연구기관 및 교육기관 소속 연구원이나 대학 강사, 학술지(등재후보지 이상)에 논문 게재가 가능한 연구자이며, 공모에 선정되면 편당 최대 400만원의 연구비가 지원된다.

접수 기간은 4월 15일 오후 5시까지다. 사업회 홈페이지(kdemo.or.kr)에서 공모 신청서 및 연구계획서 등 관련 양식을 내려받아 이메일(memory@kdemo.or.kr)로 제출하면 된다.

사업회 한국민주주의연구소 이원영 소장은 “신진연구자를 발굴해 연구도 지원하고, 성과도 확산시킬 수 있도록 사업회가 꾸준히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공모 결과는 4월 말 사업회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며, 공모에 관한 자세한 요강 및 기준 등은 공지사항의 공고문을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