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아 여성의당 서울시장 재보궐선거 후보
“박원순 전 시장 성비위 사건에서 비롯된 선거…
여성의당에서 할 일 있고 낼 목소리 있어서 출마”
광고기획자·작가·자영업자·정치인 여러 이력 보유
“여성 목소리 크게 내려고 자연스럽게 정치 입문”

김진아 서울시장 후보 ⓒ홍수형 기자
김진아 서울시장 후보 ⓒ홍수형 기자

‘여혼살’(여자 혼자도 살기 좋은 서울). 김진아 여성의당 서울시장 후보의 선거 슬로건이다. 김 후보는 특히 ‘여성 1인가구’에 초점을 뒀다. 그의 성평등 정책은 서울시 소재 공기업 및 대기업, 중견기업 임원에 50% 여성할당을 주는 것이다. 부동산 정책으로는 SH 서울도시주택공사 공공주택분양의 50%를 여성세대주 가구(1인가구 우선)에게 의무 할당할 것을 약속했다. 청년 정책에는 서울시 소재, 공기업 및 50인 이상 사기업 채용 시 서류 성별 블라인드 제도와 함께 면접 시 면접관 성비 5:5 서울시 조례 제정을 약속했다. 돌봄 정책에서는 여성노인이 각 구·동별 경로당 혹은 보건소에서 재활 및 의료서비스를 받도록 했다. 그밖에 서울 내 여성친화지구를 조성해 여성 대상 주택을 우선공급하겠다고 밝혔다. 모든 공약이 여성을 중심으로 만들어졌다.

광고기획자, 작가, 자영업자, 정치인 등 여러 가지 직업을 두루 경험한 김 후보의 롤모델은 ‘자신의 위치에서 꾸준히 일하고 있는 모든 여성들’이다. 진로를 계속 바꾼 자신과 달리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일을 해나가는 여성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하고 싶다는 그를 지난 22일 서울 용산구 울프소셜클럽에서 만났다.

이번 서울시장 재·보궐선거에 출마하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여성의당은 지난해 2월 총선 때 기대 이상으로 좋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놀라기도 하고 기대하며 다음 선거를 준비하는 상황이었는데 또 선거 기회가 왔어요. 이번 선거는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비위 사건에서 비롯된 선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성의당에서 할 일이 있고 낼 목소리가 있다고 생각해요. 자연스러운 수순이죠. 그 어떤 당보다도 권력형 성추행에 있어서 당당한 정당은 없어요. 여성의당이 끝까지 완주해 이 선거의 의미를 일깨워주는 것이 필요하고 생각해서 출마하게 됐어요.”

이어지는 정치권 성폭력 문제, 어떻게 보십니까?

“너무 고질적 문제입니다. 정치권 성폭력 문제의 핵심은 정치권 내 성별 비율이 말도 안 되게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는 점에 있어요. 정치권의 가부장적인 시선은 여성 정치인을 동료시민으로 바라보지 못했죠. 또 여성을 특정 역할을 수행하는 관점으로 보는 것으로부터 비롯됐어요. 우선은 높은 지위에 있는 여성의 숫자가 많아져야 합니다. 그것과 연관해서 공기업 임원 50%를 여성에 할당한다는 식의 정책적 뒷받침이 필요합니다. 피해자 지원 등 사후대책도 중요하지만 우선은 한쪽으로 치우친 전반적인 사회구조를 바로 잡는 것도 함께 가야 합니다.”

김진아 서울시장 후보 ⓒ홍수형 기자
김진아 서울시장 후보 ⓒ홍수형 기자

왜 서울시장이 돼야 하나요?

“여성 시민들을 알 것입니다. 이번 선거는 우리 사회의 고질적인 성폭력을 심판하는 선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성 입장에서 봤을 때 다른 후보들은 자격이 없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다른 서울시장 후보들에 대한 평가는 어떠한가요?

“나경원 전 국민의힘 후보가 직장 내 성적 괴롭힘과 관련해 가장 많은 발언을 했기 때문에 나 전 후보가 경선에서 올라올 것이라고 생각했으나 그렇지 못해서 실망스러웠어요. 같은 당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는 여성 관련 공약을 내놓은 것이 없어서 이번 선거의 의미와 맞지 않은 후보라고 생각해요.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여성 후보지만 당내 경선에서 우상호 전 후보와 박원순 전 시장의 업적을 치하하는 발언을 했고 뒤늦게 피해자에게 사과했던 것도 부적절했어요. 또 ‘피해호소인’이라고 발언한 여성의원들을 캠프에서 배제하기도 했는데 이미 늦었죠.”

정치에 원래부터 뜻이 있었습니까?

“한국 여성들과 크게 다르지 않아요. 2016년 강남역 살인사건부터 본격적으로 여성주의 물결에 동참했어요. 그 이후 다양한 시위, 청원 등 여러 페미니즘 행동들에 참여했어요. 그러면서 여성들이 어떻게 하면 우리의 목소리를 잘 들어줄 것인가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했고 빠르게 학습한 것 같아요. 다양한 시위, 청원 활동을 통해 여성들이 직접 입법과정에 개입할 수 있도록 국회로 가야겠다는 효율적인 방법을 찾은 것이죠. 그리고 자연스럽게 창당으로 이어진 것입니다. 저 역시도 책 ‘나는 내 파이를 구할 뿐 인류를 구하러 온 게 아니라고’에 여성들이 정치에 참여해야 한다고 뱉은 말을 책임지고 싶었어요. ‘내가 직접 (정치를) 해봐야 하지 않을까’라고 생각하며 자연스럽게 정치에 입문했어요.”

김진아 서울시장 후보 홍보물 ⓒ홍수형 기자
김진아 서울시장 후보 홍보물 ⓒ홍수형 기자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