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기 규제 행정명령도 검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백악관 스테이트 다이닝룸에서 10명의 희생자가 발생한 콜로라도주 총격 사건에 관해 연설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 사건으로 엄청난 충격을 받았다며 의회가 총기 규제 강화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뉴시스·여성신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백악관 스테이트 다이닝룸에서 10명의 희생자가 발생한 콜로라도주 총격 사건에 관해 연설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 사건으로 엄청난 충격을 받았다며 의회가 총기 규제 강화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뉴시스·여성신문

미국 콜로라도주의 한 식료품점에서 22일(이하 현지시간) 총격 사건이 발생해 경찰 1명 포함 최소 10명이 사망했다. 앞서 애틀랜타에서 지난 15일 연쇄 총격으로 한인 4명을 포함한 8명이 사망한 지 일주일만에 또다시 총격 사건이 발생하자,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강력한 총기 규제를 촉구하고 나섰다. 

뉴욕타임스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22일 콜로라도주 볼더 카운티의 ‘킹 수퍼스’ 식료품점에 중무장한 남성이 침입해 총기를 난사했다. 피의자는 아흐마드 알 알리위 알리사(21)로, 중무장한 경찰과 몇 시간 동안 대치하다 체포됐다. 아직 범행 동기 등은 밝혀지지 않았다.

바이든 대통령은 의회에 총기 피해자를 막기 위한 법안을 즉각 통과시켜 달라고 촉구하는 동시에 대통령 직권으로 즉각 시행할 수 있는 행정명령 등 대책도 검토 중이라고 로이터 통신 등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날 바이든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앞으로 생명을 구하는 상식적인 조치를 취하는 데 1시간은 물론이고 단 1분도 지체할 수 없다”라며 “상·하원에서 즉각 행동에 나서 달라”고 말했다. 이어 “총기는 당파적 문제가 아니라 미국 전체를 위한 문제이기 때문에 우리는 행동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바이든 대통령이 총기 사건을 막기 위해 의회 의결이 필요 없는 몇 가지 행정명령 발동을 검토 중이다”라고 설명했다고 뉴욕타임스가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의회를 거치지 않고 즉각 시행할 수 있는 규제로는 총기 구매 시 신원조회 강화, 총기 규제 주에 연방 예산 배정 등이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앞서 대통령 선거 기간 총기 안전법 통과를 약속했지만, 당선 직후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경기 부양책과 백신 접종에 국정 우선순위를 뒀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지난해에만 미국에서 총기와 관련돼 4만3000명이 사망했다. 민간인 총기 보유율이 세계에서 가장 높고, 총기 사건·사고에 따른 사망률 역시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한편 콜로라도주 볼더는 지난 2018년 플로리다 파크랜드에서 학교 내 총격 발생 이후 무기 소지 금지법을 제정한 바 있다. 하지만 주 지방 법원 판사는 이달 초 해당 법을 시행할 수 없다고 판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