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여성회·포항시민연대회의, 성매매집결지 폐쇄 촉구

포항시(시장 이강덕)가 옛 포항역사 주변 도시개발사업을 진행하며 속칭 ‘중앙대’로 불리는 성매매집결지 폐쇄없이 사업을 강행하자, (사)포항여성회(회장 금박은주)와 포항시민단체연대회의(이하 시민연대회의)는 30일 "전국적으로 성매매 집결지 폐쇄를 추진하고 있다"며 성매매 집결지 즉각 폐쇄를 촉구했다. 

금박은주 포항여성회 회장은 옛 포항역 용당파출소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포항시가 추진하는 원도심 회복을 위한 도시개발사업에 동의하지만 성매매집결지 폐쇄 이후에 해야 한다"며 "포항시는 '구 포항역 부지 개발사업' 민간사업자를 4월 4일까지 모집하는데 현재 30여개 업체가 희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랜 세월 존재해 온 성매매집결지의 운영이 엄연한 불법임에도 불구하고 경찰과 포항시는 수십 년째 방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사)포항여성회와 포항시민단체연대회의는 30일 10시 30분 옛 포항역 용당 파출소 앞에서 '옛 포항역 주변 성매매 집결지 즉각 폐쇄촉구' 기자회견을 열고있다.  ⓒ포항여성회
포항여성회와 포항시민단체연대회의는 3월 30일 오전 옛 포항역 용당 파출소 앞에서 '옛 포항역 주변 성매매 집결지 즉각 폐쇄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포항여성회

이어 "앞으로 포항시와 경찰, 민간이 함께 협의체를 구성해 성매매 집결지 폐쇄를 위한 논의에 들어갈 예정이다. 오늘 포항북부경찰서장과 공식 면담을 갖고 경찰의 원칙 없는 단속과 경찰과 함께 집결지 폐쇄를 위한 협의체 구성을 제안하고 왔다"며 "포항시와는 오는 14일 공식 면담을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2004년 성매매방지특별법 시행으로 전국적으로 성매매 집결지가 축소되거나 폐쇄되고 있다. 지난해 대구시 성매매 집결지인 ‘자갈마당’은 110년 만에 폐쇄됐고, 부산 지역에서도 성매매 집결지 폐쇄가 추진되고 있다.

대전시는 도시재생사업과 관련한 5개년 계획을 세우고 대전역 인근 성매매 집결지 폐쇄에 나섰다. 창원시에서도 성매매집결지 폐쇄를 위한 민관협의체를 구성하고 성매매 집결지 폐쇄와 성매매 여성자활지원조례시행 규칙을 마련하는 등 성매매 집결지 폐쇄를 위한 행정을 펼치고 있다.

이날 포항여성회와 시민연대회의는 "포항시는 도시재생사업 그랜드 슬램 달성이라는 성과 뒤에 남은 숙제인 성매매 집결지를 그대로 둔 채 ‘성매매 여성들이 줄어 들어야 한다’, ‘개발을 한다고 하니 성매매 여성들이 몰려들어서 집결지를 개발사업에서 제외했다’는 등으로 문제를 회피하고 있다"며 "성매매 집결지에 성매매 여성들만 존재하는가? 성매매는 명백한 불법임에도 합법처럼 횡행하고 있다. 돈을 쉽게 버는 것은 성매매 여성들이 아니라 포주와 업주들이 아닌가? 하지만 포항시는 마치 성매매 집결지를 없애지 못하는 것이 성매매 여성들의 일자리를 빼앗기 때문이라는 낮은 성평등 인식으로 오히려 성매매 여성들에게 문제를 환원하고 있다. 포항시는 지금이라도 도시재생사업의 성공을 위해서 성매매 집결지 폐쇄와 성매매 피해 여성에 대한 지원 조례 제정, 경찰의 불법 성매매 단속을 강화할 것과  2012년 여성친화도시 지정, 2018년 여성친화도시 2단계 지정된 '여성친화도시 포항'의 자존심도 지켜낼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