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유세·연대세 등 ‘코로나 증세’ 제안
“팬데믹 이후 불평등 심화 때문”
백신 불평등도 우려...“10개국이 접종량 75% 차지”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이 28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의 유엔본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구테흐스 총장은 회원국들에 백신 연대를 최우선 과제로 삼을 것을 촉구했다.  ⓒ뉴시스·여성신문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이 12일(현지시간) 유엔 고위급 회의에서 코로나19 사태 속 이득 본 부유층에 세금을 걷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뉴시스·여성신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를 돌파하기 위한 ‘코로나 증세’ 논의가 최근 세계 각국에서 이뤄지는 가운데, 유엔(UN) 사무총장도 “코로나19 속 이득을 본 부유층이 세금을 더 내야 한다”고 밝혔다.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안토니우 구테흐스 UN 사무총장은 12일(현지시간) UN 고위급 회의에서 “각국 정부가 코로나19 당시 이익을 얻은 이들에게 부유세나 연대세를 매겨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자금이 꼭 필요한 사람들에게 쓰이도록 해야 한다”라며 “교육, 사회 보호와 보건 시스템에 대한 투자가 필요하고, 이(부유세나 연대세)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토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팬데믹 이후 심화한 불평등을 이유로 들었다. 그는 코로나19로 전 세계에서 300만명 넘는 이들이 목숨을 잃고, 1억2000만명이 빈곤에 내몰렸으며, 2억5500만명이 일자리를 잃는 등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반면, 세계 최고 부유층의 재산은 5조달러(약 5625조원) 늘었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코로나19 위기 대응에 다자주의적 협력과 연대가 실패했다고 자성하기도 했다. 그는 “공평한 (코로나19) 대응과 감염병으로부터의 회복은 다자주의를 시험대에 올렸다”며 “일부 국가는 자국민의 코로나19 구제를 위해 수조달러를 동원했지만 많은 개발도상국은 극복할 수 없는 부채 부담에 직면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그는 “중저소득 국가에 무이자 대출을 제공하고 2022년까지 채무상환을 유예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구테흐스 총장은 백신 쏠림 현상도 비판했다. 10개국이 세계 백신 접종량의 75%를 차지하고 있고, 아직 백신 예방접종을 시작하지도 못한 국가가 다수라는 지적이다. 그는 “일각에서는 세계적인 백신 불평등과 사재기에 따른 비용을 9조달러 이상으로 추산하고 있다”며 “국가 간 백신 격차는 모두의 건강과 안녕을 위협하는 요소”라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