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준 부산시장이 8일 오전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취임식에 참석해 취임사를 하고 있는 가운데 벽면에 오거돈 전 시장 등 역대 부산시장 사진이 내걸려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박형준 부산시장이 8일 오전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취임식에 참석해 취임사를 하고 있는 가운데 벽면에 오거돈 전 시장 등 역대 부산시장 사진이 걸려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박형준 부산시장이 오거돈 전 부산시장 강제추행 피해자 업무 복귀와 일상 회복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2일 부산시에 따르면 9일 박 시장은 부산시 간부 간담회에서 “오 전 시장 재판이 연기돼 피해자 업무 복귀가 늦어지고 있다”며 “원하는 시기에 안전하게 업무에 복귀하도록 부산시가 모든 지원을 다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복귀 이후에도 피해자가 일상에 불편을 겪지 않고 업무에만 전념하도록 주변 여건과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피해자에 대한 배려와 지원을 당부했다.

당초 지난달 23일이던 오 전 부산시장 첫 공판은 피고인 측 요청으로 연기돼 13일 열렸다. 부산시는 피해자가 재판 준비에 전념할 수 있도록 이달 말까지 특별휴가를 부여했다.

지난 보궐선거 과정에서 박 시장은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 앞 오거돈성폭력사건공동대책위원회 주최로 열린 기자회견에서 ‘성폭력 없는, 성평등한, 차별 없는 부산’이라는 제목의 부산시장 후보자 서약서에 서명했다.

서약서에는 구체적으로 △피해자의 안전한 일상 복귀 △고위직 공무원, 정치인의 성인지 감수성 높일 방안 실행 △성평등한 부산 만들기 위한 성평등 정책 실현 △성폭력 2차 가해 방지책 마련, 2차 가해에 대한 무관용 원칙 총 4가지 내용이 담겨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