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재기 지원 자금(펀드)’ 2027년까지 운용
코로나19 피해 기업·사업에 투자해 경영 정상화 지원
올해 추경 편성...방송영상·대중음악·수출 분야 일자리 지원도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3일 서울 중구 콘텐츠 코리아랩 기업지원센터에서 국내 콘텐츠산업 종사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업계 현황과 지원 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3일 서울 중구 콘텐츠 코리아랩 기업지원센터에서 열린 국내 콘텐츠산업 종사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업계 현황과 지원 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콘텐츠 업계 회복을 위해 250억 규모의 펀드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황희 장관은 13일 콘텐츠코리아랩(CKL) 기업지원센터에서 열린 콘텐츠 산업 종사자들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문체부는 같은 날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속 온라인 게임과 동영상 서비스, 웹툰 등 온라인 시장을 기반으로 한 분야는 확대되고 있으나 영화, 대중음악 공연 등 대면 소비 중심 분야는 위축되고 있다. 이번 간담회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콘텐츠 업계 현황과 지원 방안 등을 논의하는 자리로, 방송(다큐멘터리)·게임·애니메이션·캐릭터·만화·음악(공연)·이야기(스토리) 등 분야별 콘텐츠 기업 대표 또는 관계자가 참석했다. 

황희 장관은 “올해 추경으로 편성된 방송영상과 대중음악, 수출 분야 일자리 지원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250억원 규모의 ‘콘텐츠 재기 지원 자금(펀드)’을 조성해 업계 회복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콘텐츠 재기 지원 자금(펀드)’이란 올해부터 2027년까지 운용되는 펀드로, 코로나19로 인한 피해 기업 혹은 해당 기업의 사업에 투자해 기업 경영 정상화를 지원한다. 

아울러 추경으로 편성된 콘텐츠 분야 일자리 지원 사업 예산의 경우 ▲방송영상 콘텐츠 제작 인력 채용(45억원, 400명), ▲수출 콘텐츠 기업 인력 지원(90억원, 800명), ▲대중음악 공연 분야 일자리 지원(228억원, 2000명) 등으로 편성될 계획이다. 

황희 장관은 “우리 경제의 신성장동력인 콘텐츠 산업의 정상화와 새로운 시장 발굴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지속해서 현장 종사자의 목소리를 듣는 자리를 마련해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지원 정책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콘텐츠 기업과 종사자들이 비대면 환경과 코로나19 위기 상황 속에서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발굴하고 추진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