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대체 매립지 입지 후보지 공모 응한 지자체 없어

수도권쓰레기매립지 ⓒ뉴시스
수도권쓰레기매립지 ⓒ뉴시스

수도권 대체 매립지 공모가 무산되면서 수도권매립지 사용 기간을 둘러싸고 서울시와 인천시의 갈등이 예고된 가운데 환경부가 수도권 3개 시도와 협의를 어떻게 이끌어갈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5일 환경부 등에 따르면 지난 14일까지 90일간 진행한 수도권 대체 매립지 입지 후보지 공모에 응한 수도권 소재 지자체는 한 곳도 없다.

환경부와 수도권 3개 시·도 관계자는 이날 오후 대체 매립지 확보추진단 실무회의를 갖고 수도권매립지 운영 방향과 추후 진행 방향을 주로 논의할 예정이다.

논의 중인 대안들은 수도권매립지 3-1 매립장 사용 기간 연장, 대체 매립지 재공모, 잔여부지 사용 협의 등이다.

재공모 가능성이 크게 점쳐지지만, 공모를 제대로 진행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수도권 지자체의 이목을 끌려면 이전 공모보다 더 큰 조건을 내걸어야 하기 때문이다.

앞서 진행한 대체 매립지 공모에 따르면 최종 후보지로 선정된 지자체에는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촉진 및 주변지역 지원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른 법정 지원과 함께 특별지원금 2500억원, 매년 반입수수료의 50% 가산금을 지원한다.

매립지는 반입량을 대폭 감축하는 대신 소각재, 불연물만 매립할 수 있도록 한다.

정부로서는 재공모 시 이보다 더 큰 인센티브를 내놔야 하는 데 재공모에 응하는 지자체가 없을 경우 난처한 상황에 처할 수 있다.

재공모에 응하는 지자체가 있더라도 수도권매립지 사용이 종료되는 2025년까지 후보지 선정부터 행정절차, 공사 기간 등 실제 대체 매립지 운영까지 최소 4~5년이 필요해 올해 상반기 중 마무리하기 어렵다.

결국 환경부 장관, 수도권 시도지사가 만나 논의하는 4자 협의가 열릴 가능성이 크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지난달 19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서 "(서울시장) 선거가 끝나면 서울시장, 경기도지사, 인천시장과 만날 것"이라며 4자 협의 재개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오세훈 시장도 적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관측된다.

오 시장은 후보 시절 현 수도권매립지 사용을 연장하면서 4자 협의를 재개해 합의를 끌어내고, 당선 이후 대응팀을 구성해 대체 매립지를 찾겠다고 밝힌 바 있다.

환경부는 수도권매립지 사용 연장 의견을 내놓은 오 시장과 2025년 수도권매립지 사용을 종료하겠다는 박남춘 인천시장 간 이견과 갈등을 봉합해야 한다.

서울시 등은 현재 사용 중인 3-1 매립장 반입량을 줄이는 등 폐기물을 줄이면 종료 기한보다 3년 이상 사용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대체 매립지를 확보하지 못했을 때는 수도권매립지 잔여 부지의 15% 범위에서 추가 사용할 수 있다는 2015년 4자 합의 내용도 유효하다는 입장이다.

오 시장은 서울시장 후보자 토론회,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공개 질의서를 통해 수도권매립지 사용을 연장하면서 4자 협의를 재개해 합의를 끌어내야 한다는 답변을 내놨다.

그러나 박 시장은 2025년까지 수도권매립지 3-1 매립장 사용을 종료하고, 영흥도에 자체 매립지를 마련해 인천시 쓰레기만 처리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수도권매립지를 둘러싼 서울시와 인천시 간 갈등이 예고된 상황에서 환경부의 갈등 조정 역할이 중요해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