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xabay
ⓒpixabay

예비 엄마들이 전국 어디서나 각종 임신지원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한 번에 찾아보고 신청할 수 있게 된다.

18일 행정안전부는 19일부터 전국에서 '맘편한 임신 통합제공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6월부터 20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시범 도입한 데 이어 이번에 전국으로 확대하는 시행을 시작한다.

행정서비스통합포털인 '정부24'(www.gov.kr), 주민등록 주소지 관할 보건소나 주민센터를 통해 한 번에 안내받고 신청할 수 있다.

임신부가 사전에 정보제공·이용에 동의한 경우 서류제출 없이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자격요건을 온라인으로 확인할 수 있어 보다 간편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임신부는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에너지 바우처, 모자보건수첩 등 새로 추가된 서비스를 포함 전국공통 14종(통합 9종·개별 5종)과 지자체별(임산부 주차증 등 평균 3~4종) 제공 서비스를 한번에 이용할 수 있다.

30일부터 임신부에게 제공하는 엽산·철분제 등의 물품을 택배로도 받아볼 수 있다.

택배 이용 요금도 현행 5500원 수준에서 3500~4000원으로 낮춰 선결제도 가능하다.

기존에 해당 서비스는 정부 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서비스 제공기관별로 따로 신청해야 했다. 

임신부들은 임신 진단 후 국가와 거주 지방자치단체에서 제공받을 수 있는 서비스 10여 종을 직접 알아본 뒤, 해당기관에 일일이 찾아다니며 신청해야 하는 불편을 겪었다.

특히 17차례에 걸쳐 지원하는 난임부부 시술비의 경우 지금까지 지원 때마다 보건소를 찾아가 구비 서류를 내야만 했다.

전해철 행안부 장관은 "정부는 임산부들이 마음 놓고 아이를 낳아 기를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맘편한 임신 통합제공 서비스가 우리나라의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는데 도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