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니치신문·일본 사회조사연구소 공동 여론조사
지난해 말 실시한 여론조사보다 ‘찬성’ 비율 20%P 이상 늘어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13일 각료회의 후 후쿠시마 원전 방사성 물질 오염수의 "해상 방류가 현실적"이라며 오염수를 희석하는 설비공사와 규제 대응을 거쳐 2년 뒤 방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 2월 13일 일본 동북부 후쿠시마현에 있는 후쿠시마 제1 원자력 발전소의 모습. ⓒ뉴시스·여성신문
지난 2월 13일 일본 동북부 후쿠시마현에 있는 후쿠시마 제1 원자력 발전소의 모습. ⓒ뉴시스·여성신문

일본 유권자 과반이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를 해양 방류하는 것에 대해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이니치신문과 일본사회조사연구센터는 지난 18일 일본 유권자(18세 이상) 1085명을 대상으로 전화 여론조사를 한 결과 54%가 “일본 정부의 결정은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고 답했다고 20일 보도했다. 이중 남성은 ‘어쩔 수 없다’는 의견이 61%인 반면 여성은 41%에 불과해 성별에 따른 의견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방류가 아닌 다른 방법을 생각해야 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36%였고 ‘모르겠다’는 응답은 9%였다.

산케이신문과 후지네트워크(FNN)가 전화로 실시한 합동 여론조사에서도 일본인 절반 가까이가 오염수 방류를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7~18일 유권자 1180명을 대상으로 이뤄진 이 조사에서 응답자의 46.7%는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답했다. 부정적으로 평가한다는 의견은 45.3%, ‘모르겠다’는 비율은 8%로 나타났다. 

앞서 올해 1월 아사히신문이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에 찬성한다는 일본인은 32%에 불과했다. 반대한다는 의견이 55%로 23%P 높았다. 이 조사는 지난해 11~12월 일본 유권자 2126명을 대상으로 이뤄진 것으로, 최근 몇 달 사이에 ‘찬성’ 비율이 20%P 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정부는 지난 13일 후쿠시마 제1원전 탱크에 보관하고 있는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겠다고 결정했다. 오염수를 다핵종(多核種) 제거설비(ALPS)로 거른 후 바다에 배출하겠다는 것으로, “과학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시각을 전방위로 홍보하고 있다. 

한편 후쿠시마(福島)현의 농어민과 일본 내 환경단체 등은 해양 방류 결정에 계속 반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