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무부, 여행 금지 대상 국가 대폭 확대 예고
기존 34개국 → 160개국까지 늘릴 예정
바이든 대통령 “미국 국민 모든 해외여행 재고 권유”

사진은 지난해 미국 추수감사절을 하루 앞둔 11월 25일 오후 뉴욕 라과디어 공항의 모습.  ⓒ뉴시스·여성신문
사진은 지난해 미국 추수감사절을 하루 앞둔 11월 25일 오후 뉴욕 라과디어 공항의 모습. ⓒ뉴시스·여성신문

미국이 자국민에게 여행금지를 권고할 국가를 전 세계의 80%까지로 대폭 늘릴 방침이다.

로이터통신과 CNN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 국무부는 19일(현지시간) 대변인 명의 성명을 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에 따른 여행금지 권고 국가를 전 세계의 약 80%로 늘리겠다고 밝혔다. 

미국 국무부는 이 성명에서 이번 주 내로 여행 권고안을 갱신하겠다며 “여행자들에 대한 전례 없는 위험이 지속해서 제기되는 상황”을 고려해 “여행경보 4단계인 ‘여행금지’ 국가가 상당히 많아질 것”이라고 예고했다. 아울러 “모든 미국 국민이 해외여행을 재고하기를 강력히 권유한다”고 덧붙였다. 

코로나19 이후 미 국무부는 미국인에 대한 여행 권고안을 4단계로 마련하고 있다. 가장 낮은 단계인 ‘일반적 사전주의’부터 2단계 ‘강화된 주의’, 3단계 ‘여행 재고’와 4단계 ‘여행 금지’로 이뤄진다. 

현재 미국은 200개 국가 가운데 34개국을 4단계인 ‘여행금지’ 대상으로 분류했다. 여기에는 북한, 러시아, 이란, 미얀마, 아프가니스탄, 브라질, 아르헨티나, 케냐, 코소보, 탄자니아, 보츠와나, 몬테네그로, 아이티, 인도네시아, 시리아, 쿠바, 베네수엘라 등이 해당한다. 한국은 현재 2단계인 ‘강화된 주의’ 단계로, 중국과 일본은 3단계인 ‘여행 재고’ 국가로 분류돼있다. 

국무부가 여행금지 국가를 80%까지 늘릴 경우 약 130개국이 늘어나 총 160개 국가가 ‘여행금지’ 국가로 지정될 것으로 로이터통신은 설명했다. 

사진은 2013년 11월 19일 미 조지아주 애틀랜타의 질병통제예방센터의 로고. ⓒ뉴시스·여성신문
미 조지아주 애틀랜타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로고. ⓒ뉴시스·여성신문

다만 이런 권고안은 구속력은 갖지 않는다고 블룸버그통신이 전했다. 국무부는 “(이런 조정은) 해당 국가의 현재 보건 상황 재평가를 뜻하는 게 아니라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기존 역학 평가에 더욱 의존하기 위해 국무부의 여행 권고 시스템 조정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에 갱신될 여행경보는 CDC의 보건 공지를 더 잘 반영할 것이며, 아울러 해당 국가의 코로나19 검사 가능 여부와 미국민에 대한 여행 제한 등을 포함한 요인을 고려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CDC는 국가별 코로나19 위험 수준을 4단계 '아주 높음', 3단계 '높음', 2단계 '중간', 1단계 '낮음'으로 나눈다. 국무부는 중국과 일본의 경우 여행 재고인 3단계로 두고 있다. CDC도 현재 한국에 대한 여행경보를 2단계로 유지하고 있다.

이달 초 CDC는 코로나19에 대한 완전한 예방접종을 받은 사람들은 미국 내에서 안전하게 여행할 수 있다고 발표했지만, 로첼 월렌스키 CDC 국장은 이를 권장하지 않았다. 그는 전국적인 코로나19 확진 사례 급증을 근거로 “여행 전반에 반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전 세계에서 코로나19 확산 속도가 가장 빠른 나라인 미국은 현재 성인 절반가량이 최소 한 차례 코로나19 백신을 맞았고, 2차 접종까지 완료한 성인은 32.5%에 달하는 등 가장 빠른 접종 속도를 보인다. 

이날 하와이, 매사추세츠, 뉴저지, 오리건, 로드아일랜드주에서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자격이 16세 이상 모든 성인으로 확대되기도 했다. 이는 접종이 시작된 지 4개월만으로, 전 세계적으로 백신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도 바이든 행정부는 집단 면역 형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