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수석·보좌관회의서 강조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여성신문‧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여성신문‧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수급 문제와 관련해 “지나치게 정치화해 백신 수급과 접종에 대해 막연한 불안감을 부추기는 일이 없도록 해달라”고 경고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정부는 접종 목표의 이행을 자신하고 있고, 내부적으로는 플러스 알파를 더해 4월 말까지와 상반기 중의 접종 인원을 더 늘리고 집단 면역도 더 앞당기려는 목표를 갖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오전 홍남기 국무총리 대행이 '코로나19 백신 대국민 담화문'을 통해 백신 수급에 대한 구체적 계획 등을 발표한데 이어, 대통령도 직접 나서 백신 수급과 관련한 국민 불안을 해소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처음부터 11월 집단면역이라는 목표를 분명하게 제시했고, 그에 따른 접종순서와 접종계획을 밝힌 바 있다”며 “정부 계획대로 4월말 300만명, 상반기 중으로 1200만명 또는 그 이상의 접종이 시행될지 여부는 조금만 더 지켜보면 알 수 있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혹시라도 있을지 모를 백신수급 불안 요인을 대비하고, 접종 속도를 더 높이는 것은 물론 접종대상 연령 확대와 3차 접종이 필요하게 될 경우까지 대비, 범정부 TF를 구성해 백신물량을 추가 확보하는데 행정력과 외교력을 총동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 결과로 나타난 것이 화이자 4천만회분 추가 계약 체결”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내부 단합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감염병의 세계적 대유행은 국제적인 연대와 협력이 필요한데도 국제정치의 현실은 그렇지 않다”며 “여유가 있을 때는 모든 나라가 한 목소리로 연대와 협력을 말했지만 자국의 사정이 급해지자 연합도 국제공조도 모두 뒷전이 돼 국경 봉쇄와 백신 수급 통제, 사재기 등으로 각자 도생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국제적인 연대와 협력을 추구하면서도 그와 같은 냉엄한 국제정치의 현실을 직시해야 하고, 그럴 때일수록 우리도 내부적으로 단합해 지혜롭게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 가지 안심스러운 것은 고위험군에 대한 백신 접종이 대부분 완료되고 국산 치료제가 활용되고 있는 등 덕분에 위중증 환자 비율과 치명률이 크게 낮아졌다는 점”이라며 “지금 우리나라 코로나 치명률은 주요국 중 가장 낮은 비율이다. 그러나 확진자 수가 더 늘어나고 변이 바이러스가 더해진다면 순식간에 상황 나빠질 수 있다. 정부가 최선을 다하겠지만 국민들께서도 방역 수칙 준수와 백신 접종에 계속해서 협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