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 모면하려 속임수 쓰고 교과서 왜곡"

“회피할수록 책임 추궁 목소리 커질 것”

경기도 광주시 나눔의집에 '위안부' 피해자의 흉상이 세워져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경기도 광주시 나눔의집에 '위안부' 피해자의 흉상이 세워져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북한은 일본을 향해 “더 늦기 전에 과거 범죄 역사 청산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29일 북한 조선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과 조선중앙통신 등 북한 매체에 따르면 조선일본군성노예 및 강제연행피해자문제 대책위원회는 전날 대변인 담화를 통해 "일본 정부는 과거의 모든 반인륜 범죄에 대한 반성과 배상을 끝까지 받아내려는 피해자들과 국제 사회의 의지를 똑똑히 알아야 한다"며 이같이 비판했다.

이번 담화는 유엔 인권이사회 일본군 ‘위안부’ 관련 보고서 발표 25주년을 맞아 발표한 것이다.

유엔인권위원회는 1996년 4월 라디카 쿠마라스와미 당시 유엔 인권위원회 여성폭력특별보고관이 작성한 ‘전쟁 중 군대 성노예 문제 조사보고서’ 수용을 결의했다.

보고서에는 일본군 ‘위안부’ 대신 ‘성노예’라는 용어가 사용됐고, 일본 정부의 법적 책임 인정과 피해자에 대한 개별 보상, 공식 사죄를 촉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대책위는 “세계에서 여성들에 대한 폭력을 반대하고 인권옹호 운동을 적극 추동하는 획기적 문서로 인정됐다”고 평가하고 “25년이 지난 오늘까지 일본 정부는 일본군 성노예 문제 해결을 위해 한 일이 아무것도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피해자들이 인정도 하지 않는 ‘여성을 위한 아시아평화국민기금’이라는 것을 만들어 민간의 이름으로 일본 국가의 책임을 모면하기 위해 오그랑수(속임수)를 쓰고 자국의 교과서들에서 성노예 범죄 기록을 지워버리는 등 범죄 사실 자체를 없애버리려 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오늘 일본에서는 자국이 과거에 저지른 침략 행위와 반인륜 범죄들이 정당한 것으로, 전시에 흔히 있을 수 있는 평범한 일로 평가되고 있으며 전범자들이 ‘애국자’로 추앙되고 총창 끝에 매달려있던 피 묻은 ‘욱일기’가 공공연히 나부끼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고위 관리들의 입에서는 여성들을 아이 낳는 기계로 멸시하고 하대하는 망언이 공공연히 튀어나오고 있으며 세계적 보건 위기 속에서도 어린이들에 대한 마스크 배포를 놓고 민족과 국적을 따지며 차별하는 치졸한 행위가 부끄러운 줄 모르고 벌어지고 있다”며 “이러한 일본이 두 번 다시 전쟁을 도발하는 경우 타민족의 여성들을 또다시 성노예로 끌어가고 무고한 사람들의 생명과 존엄을 무자비하게 유린하리라는 것은 불을 보듯 명백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일본이 어떻게 나오든 일본군 성노예 범죄를 비롯해 국제법과 인륜도덕을 난폭하게 위반한 특대형 국가 범죄에 대한 책임에서 절대 벗어날 수 없으며 그를 회피하려 하면 할수록 일본을 추궁하고 꾸짖는 세계의 목소리는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