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내 코로나19 확산 상황 고려…조직위 “무관중도 각오”

도쿄올림픽 성화 ⓒAP/뉴시스
도쿄올림픽 성화 ⓒAP/뉴시스

7월 개막 예정인 도쿄올림픽·패럴림픽 경기장에 일본 국내 관중을 들일지에 관한 결정이 6월로 미뤄졌다. 

니혼게이자이신문 등에 따르면 현지시간 28일 경기 관중수와 관련한 5자회담이 온라인으로 개최됐다.

회담에는 마루카와 다마요 일본 정부 올림픽담당상,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지사, 하시모토 세이코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 회장,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 앤드루 파슨스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 위원장이 참석했다.

회담에서는 일본 국내 스포츠 이벤트 등의 제한 규정에 맞춰 올림픽 개막 전월인 6월에 긴급사태 선언의 효과와 향후 감염 사태 추이를 지켜본 후 국내 관중 수용 여부와 규모를 결정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일본 정부는 지난달 IOC 등과 협의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 상황을 고려해 해외 관중을 받지 않기로 했다. 

최근 일본에선 전염력이 강해진 변종 바이러스 확산 영향으로 연일 5000명 안팎의 신규 확진자가 나오고 있다.

올림픽이 열리는 도쿄도에는 현재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3번째 긴급사태 선언이 발령된 상황이다.

하시모토 위원장은 “의료에 지장을 초래하는 상황이 예상될 경우 무관중 대회도 각오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관중수 상한 결정 시기에 대해서는 “6월 초에 결정하지 않으면 (일본 각지에서 방문하는 관객이) 준비하는 데도 매우 불편하게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본 내에선 코로나19가 유행하는 가운데 올림픽을 개최하는 데 대한 반대 여론이 높아 감염 확산이 진정되지 않으면 무관중 개최도 어려울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일본 정부는 일본 내에서 열리는 프로 스포츠 경기에 대해서는 긴급사태 선언이 발령된 지역에서는 무관중 개최를 요청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