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ATM ⓒAP/뉴시스
비트코인 ATM ⓒAP/뉴시스

가상자산 거래소를 사칭한 피싱 사기 피해가 잇따르고 있어 투자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30일 거래소 업계에 따르면 코인원은 공지를 통해 최근 잇따른 해킹 보도에 대한 입장을 내놨다.

코인원은 "'코인원이 해킹을 당했다'라거나 '코인원에서 정보가 유출됐다'는 건 사실이 아니다"며 "다양한 부분에서 점검했고, 관련된 흔적이나 접속은 확인되지 않았으며 해킹당한 사실이 없는 것을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최근 일부 회원들의 개인 휴대전화가 해킹당해 코인원 계정의 가상자산이 불과 수 분 내에 출금됐다는 언론 보도에 대한 해명이다.

해킹의 실체를 떠나 국내 주요 4대 거래소 중 하나인 코인원에서 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거래소 업계와 투자자 모두 우려하고 있다.

일부 피해자는 코인원 사칭 사이트에 접속해 개인 정보를 입력한 바람에 계정이 뚫린 것으로 전해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나 소셜미디어(SNS) 등에서 투자자들은 저마다 자신의 사례를 공유하면서 대응 방식을 논의하고 있다.

한 피해자는 "개인별 소송은 접수했고, 단체 소송도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거래소들도 최근 상황에 주목하고 있다.

한 거래소 관계자는 "거래소 자체가 뚫린 게 아니더라도 이런 일이 발생하면 '우리 거래소 이용자들은 괜찮나' 하고 다시 점검할 만큼 업계 전체의 리스크(위험)로 받아들인다"며 분위기를 전했다.

다른 거래소 관계자도 "거래소 문제는 아닐지라도 고객 신뢰가 걸린 일인 만큼 거래소마다 더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