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내정자 ⓒ뉴시스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내정자 ⓒ뉴시스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는 일본의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방출에 대해 단호히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박 후보자는 4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일본 측에 투명한 정보공개와 안전성 검증을 지속적으로 촉구하고, 해양환경과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와 수입수산물 원산지 단속 등을 철저하게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박 후보자는 연안·어촌의 지역 소멸 문제에 적극 대응하고, 수산업의 미래 산업화를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연안·어촌 지역의 인구 감소 문제는 심각한 상황"이라며 "최근 5년간 어가수와 어가인구가 20% 이상 감소하는 등 연안·어촌 지역이 소멸 위험에 직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어촌뉴딜 300, 연안·항만의 재생 확대와 해양레저·어촌관광 기반 강화 등을 통해 정주여건을 개선해 사람이 모이고 다시 살고 싶은 연안·어촌 지역을 조성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후보자는 또 스마트 해운물류 실현 등을 통한 해운산업 재건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그는 "한국해양진흥공사를 통해 해운업계의 선복량 확충을 지원하고, 진해신항 건설 등 항만 인프라도 적기에 구축해 나가겠다"며 "또 자율운항선박 상용화 기술을 개발하고, 해운물류 데이터 플랫폼 구축 등을 통해 스마트한 해운물류 여건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박 후보자는 또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과 해양플라스틱 쓰레기 제로화를 실현하겠다고 피력했다.

그는 "2030년까지 관공선·민간선박을 LNG, 하이브리드 등 친환경선박으로 전환하고, 무탄소 선박 건조 기술도 확보해 나가겠다"며 "친환경 부표를 100% 보급하고, 해양쓰레기 수거·처리·재활용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바다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정착시켜 실시간 해양교통정보를 제공하고, 항행위험요소 제거 등을 통해 해상교통환경을 개선하겠다"며 "연안여객선, 낚시어선, 레저선박과 위험물운반선 등 4대 취약선종을 집중 관리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박 후보자는 배우자의 고가 도자기 밀수 및 불법 판매 의혹에 대해 "사려 깊지 못한 처신으로 국민의 눈높이에 부합하지 못한 점에 대해 사과드린다"며 "지적된 문제점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조치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사과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