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미시건주 디어본 포드 공장에서 F-150 라이트닝 트럭을 운전하고 있다. ⓒAP/뉴시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미시건주 디어본 포드 공장에서 F-150 라이트닝 트럭을 운전하고 있다. ⓒAP/뉴시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자동차 산업의 미래는 전기자동차"라며 "중국이 이기게 놔두지 않겠다"라고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현지시간 18일 미국 자동차 기업 포드의 미시간주 디어본 공장을 방문했다.

그는 전기차와 관련해 "지금 중국이 이 레이스를 앞서고 있다"며 "그들은 그들이 이길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나는 그들에게 전할 소식이 있다. 그들은 이 레이스에서 이기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그렇게 놔두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빨리 움직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최대규모 전기차 시장이고 전기차의 핵심 요소는 배터리"라며 "중국은 다른 어떤 나라보다 제조 규모가 크다. 그들은 중국뿐만 아니라 독일, 멕시코에서 배터리를 생산하고 있으며 미국 시장이 있는 곳으로 전기차를 수출하고 있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이 과거 연구개발에 투자를 많이 했고 당시 중국은 9위였지만 지금은 중국이 1위고 미국이 8위"라면서 "이렇게 놔둘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연설이 끝난 후 포드가 곧 선보일 신형 전기차 픽업트럭을 직접 시승했다.

바이든 대통령의 이날 연설은 전기차 전환 촉진 인센티브가 포함된 2조 달러 규모의 인프라 법안 통과의 필요성을 부각하기 위한 것이다.

미 공화당은 그러나 "인프라 법안의 규모가 너무 크고 증세로 재원을 조달하는 방식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반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