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와 미국 달러 ⓒPixabay
ⓒPixabay

미국 정부가 가상자산을 이용한 탈세 시도에 칼을 뽑아들었다.

미 재무부는 현지시간 20일 가상자산 1만달러(약 1133만원) 이상 거래시 국세청(IRS) 신고를 의무화했다.

재무부는 "가상자산은 탈세를 포함한 광범위한 불법 행위를 가능하게 해줌으로써 이미 심각한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며 "대통령의 이번 계획은 IRS가 가상자산의 성장에 대응하기 위한 추가 자원을 포함한다"고 설명했다.

재무부는 "이에 따라 가상자산과 가상자산 거래소, 가상자산 결제서비스 계좌를 이러한 국세청 신고 시스템에 포함하는 것"이라며 "현금 거래와 마찬가지로 시가 1만달러 이상의 가상자산을 받는 기업체들도 (국세청에) 신고해야 한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이미 몇 달 전부터 재무부와 미 증권거래위원회(SEC)를 비롯한 규제 당국이 가상자산 시장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관측했다.

바이든 행정부가 대규모 인프라 투자 계획의 재원 마련을 위해 '부자 증세'에 착수한 가운데 가상자산 투기에 제동을 걸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게리 겐슬러 SEC 위원장은 미 의회를 상대로 SEC가 가상화폐 거래소를 감독해야 할 필요성을 역설했다.

한편, 미 연방준비제도는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 개발을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이러한 혁신을 신중히 관찰하고 적응하는 중" 올해 여름 CBDC에 관한 연구 보고서를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