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쿡 애플의 최고경영자 ⓒAP/뉴시스
팀 쿡 애플의 최고경영자 ⓒAP/뉴시스

팀 쿡 애플의 최고경영자(CEO)는 "폐쇄적인 앱스토어 운영은 돈 때문이 아니라 이용자를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쿡 CEO는 현지시간 21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오클랜드 연방법원에서 열린 재판에 증인으로 나와 이같이 밝혔다.

쿡 CEO는 의회 청문회에 나간 적은 있지만 법정에 출석한 것은 처음이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애플이 쿡 CEO를 증언대에 세우기로 결정을 한 것은 그가 판사에게 호소력 있게 메시지를 전달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애플은 앱스토어 수수료 부과를 놓고 현재 게임 개발사 에픽게임즈와 소송 중이다. 

에픽게임즈는 앱스토어를 통해 아이폰에 설치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응용프로그램)을 통제하면서 판매 수수료로 앱 판매액의 30%를 떼어가는 애플이 독점사업자라며 소송을 냈다.

에픽스토어는 애플이 부당하게 경쟁 앱스토어의 등장을 가로막고 있으며 수수료 30%가 과도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쿡 CEO는 에픽게임즈의 주장에 대해 반박했다.

그는 "애플은 1주일에 약 10만개의 앱을 살펴보고 이 중 약 4만개에 대해 퇴짜를 놓는다"면서 "이런 리뷰 절차를 없애면 앱스토어가 얼마나 금세 해로운 난장판이 될지 상상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애플이 구글과 삼성전자 같은 회사들로부터 거센 경쟁에 직면해 있으며 앱 생태계에 대한 애플의 투자가 개발자들에게 많은 가치를 창출했다고 주장했다.

이 소송의 결과는 향후 앱 개발자와 앱 장터 운영자 사이의 관행적 관계를 재설정할 잠재력이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