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 선거 공약
이중잠금장치, 비상벨 등
25개 전 자치구로 확대

서울시는 ‘여성 1인 가구 안심지원사업’을 25개 전 자치구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서울시
서울시는 ‘여성 1인 가구 안심지원사업’을 25개 전 자치구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서울시

 

서울시는 홀로 거주하고 있는 여성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범죄 예방을 위해 이중 잠금 장치, 비상벨 등을 지원하는 ‘여성 1인 가구 안심지원사업’을 25개 전 자치구로 확대한다고 23일 밝혔다.

이 사업은 노후한 원룸, 다세대 주택 밀집지역 등 범죄에 취약한 환경에 놓여 있는 소액 전·월세 여성 1인 가구, 여성 1인 점포에 안전장치를 지원하는 내용이다. 서울시는 올 상반기 사업을 18개 자치구로 확대하고, 추경 편성을 통해 하반기에는 모든 자치구로 확대하기로 했다.

앞서 오세훈 서울시장은  및 긴급벨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서울시는 노후된 원룸, 다세대 주택 밀집 지역 등 지리적·환경적으로 범죄 취약 상황에 놓인 소액 전·월세 여성 1인 가구, 여성 1인 점포에 안전 장치 등을 집중 지원할 예정이다.

1인 가구 지원 물품은 Δ도어락 외에 이중 잠금이 가능한 '현관문 이중잠금장치' Δ경보음이나 비상메시지 전송 등을 통해 비상상황을 알릴 수 있는 '휴대용 긴급벨' Δ창문이 일정 정도 이상 열리지 않도록 하는 '창문 잠금장치' Δ수상한 움직임을 감지해 스마트폰으로 통보하는 '스마트 안전센서' 등이다.

여성이 혼자 점포를 운영하는 곳에는 신고시 구청 CCTV 관제센터 연계를 통해 긴급출동을 지원하는 '비상벨'을 지원한다. 실제 범죄 피해가 있었던 점포나 범죄 취약 지역에 위치한 점포, 소규모 점포 등을 우선해 지원한다.

오는 6월1일부터 18개 각 구청 홈페이지에서 안심홈세트, 안심점포 신청을 받는다. 약 1500곳을 지원할 계획이다.

김기현 서울시 여성정책담당관은 "증가하고 있는 1인 가구의 안전 정책 수요에 대응해 1인 가구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는 사업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안심 생활 환경 조성을 확대할 수 있는 다양한 안전 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