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바지포럼에 참석한 포럼단  ⓒ대구여성가족재단
청바지포럼단 ⓒ대구여성가족재단

대구여성가족재단(대표 정일선)은 5월 28일 재단 대회의실에서 ‘2021 청바지포럼’을 개최했다.

청바지 포럼은 ‘청년이 바꾸는 지금 대구’ 줄임말로 사회적 기회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2030 청년을 위한 포럼이다.

올해 포럼 주제는 ‘사회적 재난×젠더’이다. 공모를 통해 구성된 20여명의 청바지 포럼단은 그동안 세 번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느낀 ‘사회적 재난’과 그로 인해 나타나는 다양한 젠더 불평등의 문제를 이날 직접 이야기하고 토론했다.

포럼은 1부 젠더와 인식, 2부 젠더와 재난 주제로 나눠 진행됐으며 총 6명의 청년들이 주제발표를 이어갔다.

1부에서는 ‘인터넷기사 속 성차별성을 말하다’(이정현)’, ‘우리의 인식’(이진우), ‘디스토피아적 상상력:<시녀이야기를 통해>’(박예찬) 주제로 각각 발표하고, 우리가 성차별에 대해 그동안 어떻게 인식하고 있었는지, 어떻게 바뀌어 나가야 할지에 대한 토론을 가졌다.

2부에서는 ‘여성의 노동 현실과 조용한 학살’(강지원), ’사회적 재난: 포항지진사례를 중심으로‘(조지현), ’코로나19 시기, 잊힌 노동자인 요양보호사의 이야기‘(조유진)‘를 통해 재난 속에서 선명하게 드러난 성불평등적 구조와 현실에 대해 논의의 장을 펼쳤다.

지난 3월 26일부터 진행된 세 번의 프로젝트는 유정흔 원장(젠더십향상교육원)이 ‘사회적 재난과 젠더’에 대한 강연과 젠더감수성을 향상할 수 있는 게임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4월 30일 재난영화를 감상한 후 재난 상황 속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약자들의 어려움을 알아보고, 세번째 5월 7일 ‘재난과 성평등’을 주제로 남은주 대구여성회 대표의 강연과 청바지 현실분석보고서를 만드는 활동을 진행했다.

정일선 대구여성가족재단 대표는 “코로나19를 겪으면서 돌봄, 고용, 가사노동 등 다양한 분야에 만연해있던 성차별의 구조적 모순이 드러난 시점에 청년들의 주체적인 탐구와 연구가 큰 의미를 지닌다”며 “뉴노멀의 시대를 맞는 지금, 청년들이 젠더감수성을 바탕으로 평등한 미래대안을 고민해보는 좋은 기회가 되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