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RF
ⓒWCRF

유방암은 현재 국내 여성암 1위를 차지할 만큼 환자가 크게 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유방암으로 진료받는 환자는 2015년 14만293명에서 2019년 22만2014명으로 4년 새 41.8% 증가했다.

유방암은 악성 미세석회를 조기에 찾아내면 5년 생존율이 95%까지 올라간다.

유방은 모유를 생성하고 모유가 이동하는 유선, 유관이 속하는 실질 조직과 이를 둘러싼 지방 조직으로 이뤄져 있다.

실질 조직이 지방 조직보다 많으면 '치밀 유방'으로 분류한다.

우리나라 여성은 70%가 치밀 유방일 정도로 흔하지만, 치밀 유방은 유방암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치밀 유방인 여성은 기본적인 유방 촬영 검사만으로 유방 내 종양을 발견하기 어려워 유방암 진단을 놓칠 때가 많기 때문이다.

유방 내 실질 조직과 종양으로 인한 미세석회화 모두 하얗게 표시돼 조직인지 석회인지 구분하기 어렵다.

민감도 높은 디지털 유방 촬영술과 유방 초음파 검사 등 두 가지를 모두 이용해 검진받는 것이 좋다.

유방 미세석회가 악성이라면 단순 칼슘 성분이 아닌 암세포가 석회 형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이럴 때에는 유방 내에 암세포가 있을 수 있기에 재빨리 찾아야 한다.

미세석회를 조직 검사한 결과, 양성이라면 수술로 따로 제거할 필요는 없다.

미세석회에 대한 조직 검사는 맘모톰을 이용한 입체 정위 생검술과 절제 생검술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이 가운데 입체 정위 생검술은 진공 보조 생검기를 이용한 최소 침습적 수술법으로 5㎜ 이하 절개 후 진공 흡입기기와 회전 칼이 부착된 바늘을 이용해 석회 부위의 조직을 얻는다.

상처가 작아 흉터도 거의 남지 않으며 시술 시간도 30분 이내로 짧고 당일 퇴원해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전문가들은 “맘모톰 시술은 흉터가 적고 안전한 국소마취로 통증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수술 후 흉터를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설명했다.

키워드
#유방암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