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내 한 건물에 설치된 전력량계 모습. ⓒ뉴시스
서울 시내 한 건물에 설치된 전력량계 모습. ⓒ뉴시스

한국전력이 3분기에 전기요금을 동결한다.

21일 한전은 홈페이지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21년 7~9월분 연료비 조정 단가 산정 내역’을 발표했다.

이번 3분기 연료비 조정단가는 kWh당 0원으로 책정됐다.

한전은 지난해 말 전기요금 체계를 개편하면서 연료비연동제를 새로 도입했다.

연료비 조정요금은 실적연료비(직전 3개월간 평균 연료비)와 기준연료비(직전 1년간 평균 연료비)의 차이인 변동연료비를 요금에 적용한 값이다.

이를 그대로 적용하면 작년 동기대비 동일한 수준으로 전기요금이 적용돼야 하며, 그렇게 되면 전분기 대비 3원/kWh 상승하게 된다.

1·2분기 연료비조정단가를 –3원/kWh로 적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전은 정부의 운영지침에 따라 2분기 연료비 적용단가인 –3원을 그대로 유지하기로 하면서 사실상 전기료는 동결됐다.

정부는 단기 유가 급상승 등 예외적인 상황이 발생하면 요금 조정을 유보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해뒀다.

한전의 연료비 조정요금 운영지침을 보면 '국민 생활 안정과 국민 경제의 원활한 운용을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조정 단가 적용을 일시 유보할 수 있다'는 내용이 담겼다.

정부는 지난 2분기 연료비 조정 단가 또한 1분기와 비교해 2.8원의 인상 요인이 발생했지만 '국민 생활 안정 도모' 등을 이유로 인상을 유보한 바 있다.

올해 3분기 연료비 조정 단가 인상을 유보한 것도 서민 가계 부담 등을 고려한 데 따른 결정이다.

정부는 “하반기에도 현재와 같이 높은 연료비 수준이 유지되거나 연료비 상승 추세가 지속될 경우, 4분기에는 연료비 변동분이 조정단가에 반영되도록 검토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