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OTT 뭐 볼까?]

주먹 한 방에 거대한 우주선을 날려버리는 캡틴마블부터 악한 기운의 ‘젤리’를 퇴치하는 보건교사 안은영까지. 코로나19로 모두가 지친 시기, 여성 히어로들의 활약을 보며 에너지를 충전해보면 어떨까?

블랙 위도우 (7.7 개봉)

영화 ‘블랙 위도우’ 스틸컷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감독: 케이트 쇼트랜드/ 출연: 스칼렛 요한슨, 플로렌스 퓨 외

미국/ 액션/134분/12세 관람가

영화 ‘블랙 위도우’는 어벤져스의 히어로인 블랙 위도우, ‘나타샤 로마노프’(스칼렛 요한슨)가 상대의 능력을 복제하는 악당 ‘태스크마스터’의 위협에 맞서 목숨 건 반격을 시작하는 이야기다. 영화 ‘어벤져스: 엔드게임’에서 죽음을 맞이한 블랙 위도우의 과거를 담은 ‘어벤져스’ 시리즈의 스핀오프다. 극 중 스칼렛 요한슨은 최고의 액션을 자랑하는 인간병기 블랙 위도우 역할을 맡아 카리스마 넘치는 연기를 선보인다. 스칼렛 요한슨은 영화 개봉을 앞두고 온라인으로 한국 취재진을 만나 “남성에게 리액션만 하던 블랙 위도우가 리더십을 차츰 발휘해가며 독립된 캐릭터로 진화해왔다”고 말했다. 케이트 쇼트랜드 감독은 “자신의 인생을 살 수 없었던 이들이 나아가는 여정”이라면서 “특히 여성들이 공감할 것”이라고 영화를 소개했다.

영화 ‘블랙 위도우’ 스틸컷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캡틴 마블 (2019) [네이버 시리즈온]

영화 ‘캡틴 마블’ 스틸컷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감독: 애너 보든/ 출연: 브리 라슨, 사무엘 L. 잭슨 외

미국/ 액션/123분/ 12세 관람가

영화 ‘캡틴 마블’은 1995년 공군 파일럿 시절의 기억을 잃고 전사로 살아가던 ‘캐럴 댄버스’(브리 라슨)가 지구로 불시착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영화 ‘어벤져스: 엔드게임’에 등장한 캡틴마블의 과거 일대기를 담은 작품이다.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최초의 여성 히어로 주연 영화다. 극 중 브리 라슨은 범접할 수 없는 힘을 지닌 캡틴 마블 역할을 맡아 좌중을 압도한다. 주먹 한 방에 거대한 우주선이 힘없이 나가떨어진다. 자신을 무시하던 남성들에게 주먹을 휘두르고 “난 너한테 증명할 게 없어”라고 말하며 여성 관객들에게 통쾌함을 선사한다.

원더우먼 (2017) [넷플릭스]

영화 ‘원더우먼’ 스틸컷 ⓒ워너 브러더스 코리아㈜

감독: 패티 젠킨스/ 출연: 갤 가돗, 크리스 파인 외

미국/ 액션/141분/ 12세 관람가

영화 ‘원더우먼’은 아마존 데미스키라 왕국의 공주 ‘다이애나 프린스’(갤 가돗)가 인간 세상의 존재와 그곳에서 발생한 전쟁을 알게 되면서 세상을 구하게 되는 이야기다. 극 중 갤 가돗은 카리스마 넘치는 연기와 놀라운 액션을 선보이며 원더우먼 캐릭터의 매력을 이끌어냈다. 영화 속 남성 캐릭터는 시종일관 여성의 보조 역할에 머문다. 지구를 구하는 것은 원더우먼의 몫이다. ‘여성 감독이 만드는 여성 히어로 단독 주연 작품은 망한다’는 편견을 깨고 ‘원더우먼’은 전 세계적으로 8억달러(9028억원)의 수익을 벌었다.

영화 ‘원더우먼’ 스틸컷 ⓒ워너 브러더스 코리아㈜

매드맥스: 분노의 도로 (2015) [왓챠] 

영화 '매드맥스: 분노의 도로' 스틸컷 ⓒ워너 브러더스 코리아㈜

감독: 조지 밀러/ 출연: 샤를리즈 테론, 톰하디 외 

오스트레일리아/ 액션/120분/ 15세 관람가

영화 ‘매드맥스: 분노의 도로’는 핵전쟁으로 멸망한 22세기, 물과 기름을 독차지한 임모탄 조에 반발한 ‘퓨리오사’(샤를리즈 테론)가 임모탄의 여인들과 함께 독재자를 물리치는 이야기다. 극 중 샤를리즈 테론은 한쪽 팔을 잃었지만 건장한 남성과의 전투에서 패배하지 않을 정도로 강하다. 리더쉽을 발휘하고 앞으로의 행동을 결단하는 것도 그의 몫이다. 주체적인 여성 영웅의 반란 서사는 ‘매드맥스: 분노의 도로’만의 주목할 만한 특징이다. 아울러 임모탄의 노예로서 아기만 낳던 임모탄의 여인들은 “우리는 물건이 아니다”고 말하며 퓨리오사와 함께 임모탄에 대항하고 자유를 찾는다. 이러한 여성 서사는 여성 관객들에게 해방감을 선사했다. 

영화 '매드맥스: 분노의 도로' 스틸컷 ⓒ워너 브러더스 코리아㈜

보건교사 안은영 (2020) [넷플릭스] 

ⓒ넷플릭스 ⓒ넷플릭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보건교사 안은영’ 스틸컷 ⓒ넷플릭스

연출: 이경미/ 출연: 정유미, 남주혁, 문소리 외 

한국/ 판타지/편당 60분(총 6편·시즌1)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보건교사 안은영’은 여성 히어로 안은영이 등장하는 판타지 드라마다. ‘안은영’(정유미)은 남들 눈에 보이지 않는 ‘젤리’를 보고 퇴치할 수 있는 특별한 능력을 갖춘 인물이다. 그는 새로 부임한 고교에서 심상치 않은 사건을 발견하고 이를 해결해나간다. 안은영은 주체적인 한국형 여성 히어로다. 안은영은 무서운 젤리의 공격에도 극 중 유일한 히어로로서 책임감을 발휘하며 젤리들을 물리쳐 나간다. 또, ‘보건교사 안은영’은 여성들이 힘을 합해 선보인 작품이라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원작 소설 『보건교사 안은영』을 쓴 정세랑 작가부터 이경미 감독, ‘안은영’ 역의 정유미 배우, 김현정·신연주 프로듀서, 제작사인 키이스트의 박성혜 대표까지 모두 여성이다.

'보건교사 안은영' 스틸 컷. ⓒ넷플릭스<br>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보건교사 안은영’ 스틸컷 ⓒ넷플릭스

마녀 (2018) [네이버 시리즈온] 

영화 '마녀' 스틸컷 ⓒ워너 브러더스 코리아㈜

감독: 박훈정/ 출연: 김다미, 조민수, 최우식 외 

한국/ 미스터리/125분/ 15세 관람가 

영화 ‘마녀’는 10년 전 의문의 사고가 발생한 시설에서 홀로 탈출한 뒤 기억을 잃은 ‘자윤’(김다미) 앞에 의문의 인물들이 등장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극 중 김다미는 자윤 역할을 맡아 범접할 수 없는 능력을 보인다. 특히 김다미는 여고생으로 등장하는 영화 초반과 달리 극이 전개되면서 점점 자신의 본모습을 드러내게 된다. 아무것도 모르는 것처럼 천진난만한 연기는 물론 상대를 죽일 듯이 공격하는 잔인함까지 더한 연기가 일품이다. 김다미는 영화 ‘마녀’로 제22회 판타지아 국제영화제에서 ‘슈발누아르 최고여배우상’을 받았다. 영화제 측은 김다미에게 “감정적·물리적 측면 모두 복잡다단한 연기를 완벽하게 선보이며 기존에 없던 파워풀한 여성 히어로 캐릭터를 성공적으로 만들어냈다”고 평가했다. 

영화 '마녀' 스틸컷 ⓒ워너 브러더스 코리아㈜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