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캡처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캡처

해양경찰청 소속 여성 경찰관이 직장 내 괴롭힘과 성폭력 피해를 호소한 글을 국민청원에 올리자 해경이 감찰에 착수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현재 같은 사무실 직원의 막말과 텃새, 순경 때 당했던 직장 내 성폭력 사고를 알리니 조사해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라는 제목의 청원 글이 올라와 28일 오전 9시 24분 기준 2699명의 동의를 받았다.

지난 2월 해경청으로 발령받은 여경 A씨는 직장 내 괴롭힘을 당했다고 밝혔다. 그는 “발령 첫 주에 서무 행정업무로 벅차하자 사무실 동료가 ‘16년 동안 얼마나 날로 먹었길래 이딴 서무 (업무) 하나 못해서 이렇게 피X 싸고 있냐’고 했다”며 “다른 직원들도 있는 사무실에서 그렇게 얘기해 굉장한 수치심과 모욕감이 들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B씨로 인해 대인관계를 기피하게 되고 밥도 제대로 못 먹는 등 고통스러워 정신과 치료를 받고 약도 먹게 됐다”며 “회사에 B씨와 분리해 달라고 요구했으나 ‘육아휴직을 신청하라’라거나 ‘본청에 그 정도 각오 없이 왔느냐’는 말만 들었다”고 설명했다.

A씨는 또 2008년 일선 해경서에서 근무할 당시 회식 자리에서 상사로부터 성폭력 피해를 봤다고 주장했다. 그는 “당시 반장이 할 이야기가 있다며 회식 장소인 건물 지하로 데리고 갔다”며 “따라 가보니 룸살롱이었는데 문을 닫더니 옆에 앉히고서는 과일을 이쑤시개로 찍어 주면서 입을 벌리라고 했고, 어깨에 손을 올리고 몸을 밀착시켰다”고 폭로했다.

그는 “무서워서 ‘지금 뭐 하시는 거예요’라고 하며 뿌리치고 뛰쳐나왔고 택시를 타고 관사에 들어갔다”며 “다음날 출근해서 계장님께 말씀드렸더니 ‘미친 XX네’라고만 하고는 아무런 조치를 해주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현재 해경청은 A씨의 국민청원 글을 토대로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감찰 조사를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