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슨앤드존슨(J&J) 자회사 얀센이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AP/뉴시스
존슨앤드존슨(J&J) 자회사 얀센이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AP/뉴시스

코로나19 백신 접종자 중 드물게 발생하는 혈전(혈액 응고)은 비정상적 항체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현지시간 7일 캐나다 맥매스터대 연구팀은 "아데노바이러스 벡터(전달체) 기술을 이용한 백신 접종자 중 일부에서 비정상적 항체가 만들어지고 이 항체가 특정 혈소판 단백질인 'PF4'에 달라붙어 혈전을 발생시킨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에서 백신이 유발한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을 겪은 환자 5명의 혈액 샘플과 '헤파린 유도 혈소판 감소증'(항응고제로 헤파린을 쓴 뒤 면역반응으로 혈전이 생기는 질환) 환자 10명의 혈액 샘플을 비교했다.

그 결과 백신이 유발한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에서 항체와 PF4의 결합이 훨씬 강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아데노바이러스 벡터 기술을 이용한 코로나19 백신에는 다국적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 제품과 미국 존슨앤드존슨(J&J)의 제약 부문 계열사 얀센 제품이 있다.

캐나다에서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자 6만명당 한 명에게 혈소판 감소성 혈전이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 희귀한 항체들이 왜 만들어지고 혈전을 유발하는 이유를 알지 못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과학 저널 네이처에 발표됐다.

한편, 지난 5월 독일 프랑크푸르트 괴테대 주도 연구팀은 "바이러스 전달체를 이용한 백신을 접종한 사람의 극히 일부에서 돌연변이 단백질 조각이 생성돼 혈전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