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영 의원, '성매매 보좌진 재임용' 후폭풍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에서 박수영 의원은 "권력형에 해당하는 성범죄는 가중 처벌을 해야한다"며 질문에 답하고 있다. ⓒ홍수형 기자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 ⓒ홍수형 기자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이 성매매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은 보좌진을 재임용한 것과 관련해 파장이 거세지고 있다. 보도 이후 논란 거세지자 박 의원은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며 모든 당직을 내려놨다.  

박 의원은 1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비록 법적인 문제는 없었지만, 우리 사회에서 문제의 장소에 간 것만으로도 공직을 맡기는 어렵다는 사실을 세심히 살피지 못한 점을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이같이 썼다.

이어 그는 “불찰에 대한 책임을 지고 맡고 있는 모든 당직에서 사퇴한 뒤 숙려의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며 “냉철하고 꼼꼼히 챙기는 공인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전날 MBC 뉴스는 지난해 총선 당시 박 의원 캠프의 사무장이었던 A씨가 성매매한 혐의로 경찰에 입건돼 면직처리 됐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A씨는 기소유예 처분을 받은 지 한 달 뒤 지역구 사무실 5급 비서관으로 재임용됐다.

박 의원은 전날 해당 보좌진에 대해 “작년 7월 초에 갑작스레 사직서를 냈는데, 공무원으로 임용되기 전에 가서는 안 될 곳에 간 사건으로 경찰조사를 받고 있으며, 누를 끼치게 되었다고 했다. 그 사실을 듣고 저는 바로 면직 처리를 했다”며 “면직된 후 한 달여간의 경찰과 검찰 조사결과 그 보좌직원은 기소유예 처분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법적으로 공무원 재임용에 문제가 없게 된 상황에서 저는 깊은 고민을 했다”며 “기소유예 처분의 무게와 암으로 투병 중인 어머니를 보살피는 사실상 가장의 역할을 하고 있던 서른두 살 청년의 삶 사이에서의 고민이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그 청년에게 다시 한 번 인생의 기회를 주기로 결정하고 재임용 했다”고 덧붙였다. 

야당은 박 의원을 비판하며 당 차원의 진상규명이 필요하다고 요구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박 의원이 이른바 ‘오거돈-박원순 방지법’을 대표발의했다는 점을 언급하며 “이중잣대”라고 비판했다. 이 법안은 지방자치단체장의 성추행 등으로 재보궐선거가 치러질 경우 소속 정당의 공천을 제한하자는 내용을 담았다.

신현영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16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공직사회의 성비위를 준엄하게 심판하자더니 ‘내 식구’의 흠결에는 한없이 너그러운 박수영 의원에 대해 국민의힘은 명확한 입장을 밝히고 그에 맞는 징계조치를 해야 할 것”이라며 “국민 여러분께서 더 이상 정치권의 '내로남불'로 인해 염증을 느끼지 않도록 철저한 후속 조치를 촉구한다”고 했다.

오현주 정의당 대변인도 “성매매 현장에서 발각된 청년에게 다시 보좌관 기회를 주는 것이 국민의힘식 공정이자 정의인가”라고 반문하며 “그것은 기회가 아니라 독”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오히려 도대체 어떤 이유에서 재임용이 된 건지 그 배경과 과정이 진상규명돼야 할 일”이라고 덧붙였다.

같은 당 장혜영 의원도 자신의 SNS에 박 의원의 해명 기사를 인용해 “갑자기 청년이 왜 튀어나오나? 암 투병 중인 어머니를 보살피는 가장 청년이면 성매매 해도 된다는 것이냐”고 비판했다. 이어 “국회 보좌진은 법을 만드는 사람이다. 법 만드는 사람이 법을 어겼는데, 가장 청년이면 예외가 된다니 이건 무슨 기적의 논리이냐, 보좌진 개인 사정 둘러대며 본인 과실 축소시키는 모습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면서 “부적절한 발언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