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서울중부센터에서 직원들이 온라인 접수가 어려운 시민들의 신청을 돕고 있다. ⓒ뉴시스
서울 종로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서울중부센터 ⓒ뉴시스

당정이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의 확대 지급에 합의함에 따라 지급액이 얼마나 늘어날지 관심이 쏠린다.

민주당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19일 고위당정협의회 결과를 설명하며 "희망회복자금 지원 단가를 역대 재난지원금 중 최고 수준으로 인상하고 지원 대상도 확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는 14일 예산결산소위를 열고 희망회복자금 사업 예산을 국회에 제출된 정부안보다 2조9300억원 증액하고 지원금 구간을 150만~3000만원으로 대폭 높이기로 했다.

정부 추경안에는 전체 예산은 3조2500억원이고 방역 수준, 방역 조치 기간, 업종 등에 따라 1인당 100만~900만원을 지급하는 것으로 돼 있다.

그러나 당정 협의에서도 인상에 뜻을 모았을 뿐 구체적인 금액을 정하지는 않았다.

오는 20~21일 추경안 심사를 위해 열리는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위에서 전체 증액 규모와 상한선이 정해질 전망이다.

정부 관계자는 "상한선이 기존 900만원보다는 높아질 가능성은 크지만 3000만원까지 대폭 상향 조정되기는 어렵지 않을까 싶다"고 전했다.

희망회복자금은 지난해 8월 이후 올해 6월 말까지 한 차례라도 집합 금지·영업 제한 조치를 받거나 여행업 등 경영위기 업종에 해당하는 소상공인이 지원 대상이다.

추경안이 이달 중에 처리된다는 전제하에 중소벤처기업부는 4차 재난지원금인 '버팀목자금 플러스' 지급 때처럼 신청 당일 곧바로 지급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지원 대상 113만 명의 80%인 90만 명가량이 1차 신속 지급 대상이다.

나머지는 내달 말까지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