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노동자대회 ⓒ뉴시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노동자대회 ⓒ뉴시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내일 강원도 원주 집회를 예정대로 강행할 전망이다.

민주노총은 2일 논평을 내고 "지난 3일 서울 도심에서 개최한 전국노동자대회 참가자 4172명 중 3781명이 음성 판정을 받았고 나머지 391명은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며 확진 판정을 받은 3명에 대해 "(집회가 아닌) 식당에서의 생활 감염 가능성이 현저히 크다"고 주장했다.

질병관리청은 전국노동자대회 참가자 3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밝히면서 집회 참가자 전원에게 코로나19 검사를 받으라는 행정명령을 발령했다.

민주노총은 질병청에 집회 참가자 명단을 제출하지 않았다.

민주노총은 "지난 19일부터 검사 결과를 제출하고 질병청과 꾸준히 소통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김부겸 총리가 왜 민주노총이 명단 제출에 소극적이라고 발언했는지 의도를 알 수 없다"고 비판했다.

민주노총은 정부가 코로나19 방역 실패의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는 주장이다.

민주노총은 청해부대 집단감염 사례를 거론하면서 "그 원인과 책임이 어디에 있는지 명확하다. 그런데도 (코로나19) 4차 대유행의 원인이 민주노총과 대회 참가자들에게 있는 양 끊임없이 민주노총을 언급하는 이유를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예정대로 23일 원주 국민건강보험공단 앞에서 고객센터 상담사 직접 고용 촉구 집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민주노총은 100인 이하 집회를 8곳에서 분산 개최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원주시는 23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격상하고 1인 시위만 허용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민주노총과 당국의 충돌 가능성이 우려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