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아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장 후보자가 27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의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김현아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장 후보자가 27일 서울 중구 서울시의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김현아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 사장 후보자가 다주택 보유 논란에 대해 “시대적 특혜를 입었다”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27일 인사청문특별위원회(인사청문회)에서 “제 연배상 제 때는 지금보다 내 집 마련이 쉬웠고 주택 가격이 올라서 자산이 늘어나는 일종의 시대적 특혜를 입었다”며 이같이 해명했다.

김 후보자 부부는 서울 강남구 청담동 아파트 1채, 서초구 잠원동 상가 1채, 부산 금정구 부곡동 아파트 1채, 부산 중구 중앙동 오피스텔 1채 등 모두 4채의 부동산 재산을 보유해 다주택 보유 지적이 나왔다.

그는 “지금은 집을 사신 분들은 세금 부담, 없는 분들은 전세 폭등으로 어려움을 겪는다"며 "지속 가능한 공급과 정부의 정책 신뢰 회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집값의 급격한 하락이 거시경제 상황으로 어렵다면 집값이 더 이상 오르지 않을 것이라는 국민들의 예측이 필요하고 그러려면 향후 주택공급이 지속되거나 정책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신뢰 회복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날 김 후보는 “주거복지 시대가 도래해 이제 단순한 주택 공급을 넘어서 주택 품질도 중요하다”며 “시대에 걸맞은 품질 혁신과 공간 복지 실현에 앞장서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공공임대주택은 품질이 낮고 주변 주택 가격에 안 좋은 영향을 준다는 인식이 있다”며 “품질 혁신을 추진해서 주택 외부 환경과 인프라를 조성하고 지역 가치를 올리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공사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안정적 주택 공급과 관리를 통한 주거 문제 해소와 복지 향상”이라며 “공공시설 복합화, 공공 재개발·재건축, 소규모 민간정비사업 지원 등으로 공공주택을 지속해서 확보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날 인사청문회는 오후까지 이어지며 시의회는 청문회 종료 이후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시장에게 보낸다. 보고서 내용에 구속력은 없다.

김 후보자는 가천대에서 도시계획학으로 학·석·박사학위를 받은 도시계획 전문가다. 그는 2016∼2020년 새누리당·자유한국당·미래통합당 비례대표로 제20대 국회의원을 지냈다. 지난해 5월부터 올해 4월까지는 당 비상대책위원으로 활동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