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래프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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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업체 크래프톤이 유가증권시장 상장 첫날 공모가보다 약 9% 낮은 수준으로 마감했다.

10일 크래프톤은 시초가 44만8500원보다 1.23% 오른 45만40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이는 공모가 49만8000원을 8.84% 밑도는 수준이다.

당초 시초가가 하한선인 공모가의 90%인 44만8200원에 거의 근접하는 수준으로 매우 낮게 정해진 데 비하면 부진했다.

종가 기준 시가총액은 22조1997억원으로 유가증권시장 시총 19위다.

엔씨소프트의 17조8925억원를 4조원 이상 앞서며 국내 증시 '게임 대장주' 자리를 차지하는 데는 성공했다.

이날 외국인이 1250억원을 순매도한 가운데 기관과 개인이 1213억원, 616억원을 각각 순매수해 주가가 시초가 밑으로 떨어지는 것을 막았다.

그간 공모가가 지나치게 높다는 논란에 휩싸인 크래프톤의 주가 부진은 이미 기관 수요예측과 일반 청약 흥행에서도 어느 정도 예고됐다.

수요예측 경쟁률은 243.15대 1에 그쳤고, 청약 증거금은 5조358억원이 모였다.

비슷한 시기에 청약을 받은 원티드랩, 플래티어 등 중소형 공모주들보다도 적었다.

상장 직후 유통 가능한 주식이 많다는 점도 주가에 부담이 된 것으로 보인다.

상장 주식 4889만8070주 중 최대주주 보유분, 기관 의무보유 확약분, 우리사주조합 배정분 등을 제외한 상장 직후 유통 가능 물량이 1909만3426주, 39.05%로 카카오뱅크(22.6%), SKIET(15.04%), SK바이오사이언스(1.63%) 등에 비해 훨씬 많았다.

기관투자자의 의무보유 확약 비율도 44.91%로 다른 대형 공모주보다 낮았다.

한 증시 전문가는 "크래프톤의 주가수익비율(PER)은 넥슨(20배), 엔씨소프트(22배) 대비 30∼40%의 프리미엄이 붙은 수준"이라며 "게임 단일사업을 영위하는 상황에서 벨류에이션 유지는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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