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소수자 없이 메타버스 혁신 없다
여성·소수자 없이 메타버스 혁신 없다
  • 이세아 기자
  • 승인 2021.08.23 23:02
  • 수정 2021-08-24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메타버스에 예산 2.6조 투입
실체불명·과열 우려 있지만 
기술이 바꿀 변화도 분명해 
메타버스, 차별·편견 재현 아닌
다양성·성평등의 장 돼야
개발 단계부터 여성 등 다양한 인재 필요
지난 6일부터(미국 현지시간) 인기 3D 온라인 게임 ‘포트나이트(Fortnite)’ 안에서 열린 아리아나 그란데의 콘서트 장면. 게임 이용자들도 각자의 아바타로 접속해 공연을 즐겼다.  ⓒEpic Games
지난 6일부터(미국 현지시간) 인기 3D 온라인 게임 ‘포트나이트(Fortnite)’ 안에서 열린 아리아나 그란데의 콘서트 장면. 게임 이용자들도 각자의 아바타로 접속해 공연을 즐겼다. ⓒEpic Games
지난 6일부터(미국 현지시간) 인기 3D 온라인 게임 ‘포트나이트(Fortnite)’ 안에서 열린 아리아나 그란데의 콘서트 장면. 이용자들은 스타의 옷이나 장신구 아이템을 구매해 자신의 아바타에 입힐 수도 있다. ⓒEpic Games
지난 6일부터(미국 현지시간) 인기 3D 온라인 게임 ‘포트나이트(Fortnite)’ 안에서 열린 아리아나 그란데의 콘서트 장면. ⓒEpic Games

사람들이 물 위에 떠서 춤을 춘다. 미국의 팝스타 아리아나 그란데가 그 가운데에서 자신의 인기곡 ‘7 Rings’를 부르고 있다. 음악이 바뀌자 춤추던 이들이 투명한 비눗방울에 휩싸인다. 어느새 반짝이는 날개를 펼친 가수가 날아오른다. 비눗방울 무리가 뒤따른다. 이들은 공중으로 뻗는 계단을 오르고, 거대한 망치를 던져 하늘을 부수고, 오로라가 별들 사이로 춤추는 더 높은 곳까지 솟구쳐 오른다.

지난 6일부터(미국 현지시간) 인기 3D 온라인 게임 ‘포트나이트(Fortnite)’ 안에서 열린 아리아나 그란데의 콘서트다. 스타를 꼭 닮은 아바타가 5회에 걸쳐 공연을 펼쳤다. 정해진 시간에 맞춰 게임에 접속하면 무료로 관람할 수 있었다. 이용자들도 각자의 아바타로 접속해 스타의 아바타를 따라 가상세계를 누비며 공연을 즐겼다. 유료 아이템을 구매해 아바타가 노래에 맞춰 춤추게 하거나, 스타의 옷이나 장신구 아이템을 구매해 착용한 사람들도 있다.

요즘 화두인 ‘메타버스(Metaverse)’의 대표 사례다. 메타버스란 ‘초월(Meta)’과 ‘우주(Universe)’의 합성어다. 현실 세계처럼 경제·사회·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가상세계를 가리킨다. 1992년 미국 SF 작가 닐 스티븐슨의 소설 『스노 크래시(Snow Crash)』에서 처음 등장했다. 최근 코로나19 대유행으로 비대면 산업이 성장하며 함께 주목받는 개념이다.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메타버스의 핵심 기술은 상용화 단계에 이르렀다.

현재 메타버스의 대표 주자는 포트나이트, 로블록스, 제페토 등 3D 아바타가 등장하는 게임이다. 게임 속 아이템 판매에서 나아가 콘서트, 팬사인회, 명품 브랜드와 협업 등 현실과 연계한 마케팅 플랫폼으로 활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2020년 인기 힙합 가수 트래비스 스캇이 포트나이트 속 공연을 열어 접속자 수 약 2800만명을 기록했고, 유료 아이템 판매로 2000만 달러(약 235억원)를 벌어들였다. 아리아나 그란데의 포트나이트 공연엔 7800만명이 접속했고, 높은 유료 아이템 판매 수익도 기대된다. 제페토에는 구찌·나이키·MLB 등 주요 글로벌 브랜드들이 입점해 아바타 의상 등을 판매 중이다.

지난 6일부터(미국 현지시간) 인기 3D 온라인 게임 ‘포트나이트(Fortnite)’ 안에서 열린 아리아나 그란데의 콘서트 장면. 이용자들은 스타의 옷이나 장신구 아이템을 구매해 자신의 아바타에 입힐 수도 있다. ⓒEpic Games
지난 6일부터(미국 현지시간) 인기 3D 온라인 게임 ‘포트나이트(Fortnite)’ 안에서 열린 아리아나 그란데의 콘서트 장면. 이용자들은 스타의 옷이나 장신구 아이템을 구매해 자신의 아바타에 입힐 수도 있다. ⓒEpic Games
2020년 힙합 가수 트래비스 스캇의 포트나이트 속 가상 공연. 접속자 수 약 2800만명을 기록했고, 유료 아이템 판매로 2000만 달러(약 235억원)를 벌어들였다.  ⓒEpic Games
2020년 힙합 가수 트래비스 스캇의 포트나이트 속 가상 공연. 접속자 수 약 2800만명을 기록했고, 유료 아이템 판매로 2000만 달러(약 235억원)를 벌어들였다. ⓒEpic Ga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