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홍수형 기자
여성가족부 ⓒ홍수형 기자

여성가족부는 공공부문 양성평등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양성평등 조직문화 진단’을 시범 실시한다.

여가부는 오는 10일까지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수요 조사를 실시하고 참여기관을 선정한 후 조직문화 진단을 실시한다.

올해 연구결과를 토대로 금년에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시범운영하고 진단도구, 추진체계 등을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양성평등조직혁신추진단(이하 추진단)은 공공부문 성희롱·성폭력 사건 발생 시 피해자 보호와 재발방지 대책 수립 지원을 넘어, 보다 근본적이고 선제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올해 6월 출범했다.

추진단은 시범운영 결과를 토대로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공공부문 1만 7천여 개소를 대상으로 양성평등 조직문화 진단을 단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조직문화 진단은 인사제도 운용실적 등 행정통계 자료와 구성원의 설문조사, 심층 면접조사를 거쳐 개선과제를 도출한다.

또한 추진단은 인사제도 운용현황, 구성원의 성별 직무배치, 성별 일·생활 균형 이용실적, 구성원 간 의사소통 및 협력태도, 성희롱·성폭력 예방 및 대응방안 등 조직 전반에 대한 현황과 구성원의 인식을 진단한다. 진단 결과를 토대로 추가적인 심층면접과 전문가 자문회의를 거쳐 개선과제를 도출하고 개선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정영애 장관은 “양성평등한 조직문화가 조성되기 위해서는 기관장의 의지와 구성원 모두의 적극적 참여가 중요하다”며 “기관별 조직문화를 진단하고 성차별적 인사·제도·관행, 구성원의 성인지 감수성 등의 개선이 이루어지도록 참여기관과 협력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