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여성정책연구원, 9일 젠더와 입법포럼 개최
여성정책 전문가 대상 델파이 조사 결과 발표

 

ⓒ한국여성정책연구원
ⓒ한국여성정책연구원

한국여성정책연구원(원장 문유경, 이하 연구원)은 9일 오후 2시 ‘성평등 정책 발전을 위한 추진체계 강화 방안’을 주제로 제31차 젠더와 입법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여성가족부 출범 20년을 맞아 그 성과와 한계를 살펴보고 평등 정책 발전을 위한 추진체계 강화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포럼에서는 연구원 김복태 연구위원이 ‘해외 성평등 정책 추진기구의 변화과정과 시사점: 독일, 프랑스, 스웨덴을 중심으로’를, 박선영 선임연구위원과 김은희 객원연구원이 ‘성평등 정책 발전을 위한 추진체계 강화방안: 전문가 델파이 조사 결과를 중심으로’을 주제로 발표한다.

김복태 연구위원은 “효율적인 성평등 정책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독일, 프랑스, 스웨덴 등 해외사례를 참고해 여가부의 조직과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며 “여가부가 성 주류화 전략의 구심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중앙 및 지방과의 연계체계를 잘 구축해나가야 할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박선영 선임연구위원과 김은희 객원연구원은 “전문가들은 성평등을 위한 법제도 정비, 여성폭력 방지와 피해자보호 권익 증진을 여가부의 주요 성과로 꼽았다”며 “향후에는 아동·청소년·청년 정책을 통합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여가부와 성평등 정책의 기능을 개편하고 강화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주제발표 후에는 김경희 중앙대학교 사회학과 교수의 진행으로, 박진경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사무처장, 배은경 서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안소정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 사무국장, 조경호 국민대학교 행정학과 교수, 차인순 국회여성가족위원회 수석전문위원이 패널로 토론에 참여한다.

문유경 원장은 “현재 새로운 성평등 정책 수요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지난 20년간 여성정책 발전에 기여해 온 여성가족부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관심과 요구도 높아지고 있다”며 “이번 포럼을 통해 현재 우리사회의 주요 젠더이슈인 성평등 정책 추진체계에 대한 활발하고 생산적인 논의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사회적 거리두기 준수를 위해 비대면(zoom)으로 진행된다. 사전등록한 100명에게 참가 링크가 제공된다. △사전등록 링크https://us02web.zoom.us/meeting/register/tZEpcOqqqjItE9VoUlyrKrmuJ4eZv3_iH4zg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