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집·술집·퓨전음식점까지
발품 팔아 비건 지도 만든 에클씨
“식당 찾는 어려움 공감
지도가 하나의 길잡이 되길”

2호선 비건 지도다. 이미지는 기사 하단에 있는 구글 드라이브 링크에서 다운받거나 QR코드를 스캔해 내려받을 수 있다. ⓒ여성신문(기획·제작자: 에클/ 디자인: 원일 일러스트레이터)

지구와 나를 위해 비건을 지향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비건은 우유, 알, 고기, 꿀 등 동물성 재료가 함유된 물질을 일절 섭취하지 않는 사람을 뜻한다. 한국채식협회에 따르면 국내 채식 인구는 2008년 15만명에서 2018년 150만명으로, 10년 동안 10배 증가했다. 이렇듯 비건이 증가하면서 비건 식당 또한 인기를 끌고 있다. 국내 비건 레스토랑은 전국 350~400개로 추정된다. 에클(활동명)씨는 널리 퍼져 있는 비건 식당을 한눈에 볼 수 있게 정리했다. ‘서울 2호선의 비건 식당 목록 지도(이하 2호선 비건 지도)’를 제작해 SNS에 올렸다. 지도는 3000명 넘는 사람이 추천한 인기 게시물이 됐다.

에클씨는 비건 3년 차다. 공장식 축산에 대해 알게 되면서부터 비거니즘(삶의 전반에서 동물에 대한 착취를 거부하는 삶의 방식)을 실천하게 됐다. 비건이 된 후 모임 장소를 알아보는 일을 도맡았다. 하지만 먼저 식당을 찾아 제시하는 것보다 여러 선택지를 놓고 함께 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 ‘2호선 비건 지도’를 제작하게 됐다.

그는 지도 제작을 결정한 후 SNS, 앱, 포털 등을 통해 비건 식당 목록을 파악했다. 평소 틈틈이 기록해놓은 덕분에 자료 조사부터 지도 제작까지 3일밖에 걸리지 않았다. 2호선을 고른 이유는 홍대입구역이나 강남역 등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가 2호선 라인에 많기 때문이다. 에클씨는 “비건을 지향하는 분들이 식당을 찾는 데 얼마나 어려움을 겪는지 안다. 이 지도가 길잡이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2호선 비건 지도에는 총 66개의 식당이 25개 지하철역에 걸쳐 있다. 66개 식당 중 지도 제작자가 꼽은 ‘최고의 비건 맛집’은 어디일까? 비건·논비건 누구에게나 맛있는, 에클씨가 선정한 2호선 비건 맛집을 소개한다. 네 곳 모두 100% 비건 음식(식물성 재료만 사용)을 만든다.

‘남미플랜트랩’, 완벽한 남미음식에 잊을 수 없는 디핑소스까지

서울 서초구 방배천로4안길 55 2층/ 02-522-1276

남미플랜트랩의 인기 비건 음식들이다. ⓒ남미플랜트랩

남미 퓨전음식 레스토랑. 2호선 사당역 11번 출구 근처에 있다. 치즈야채 피자, 비건먹물파스타, 비건수제버거 등이 인기 메뉴다. 특히 웨지감자에 찍어 먹는 디핑소스 3종(올리브 스프레드·후무스·귀리 마요네즈)이 유명하다.

‘드렁큰비건’, 칵테일과 맛있는 음식이 있는 술집

서울 마포구 와우산로30길 13/ 070-7543-8101

비건 술집 '드렁큰비건'의 대표 메뉴들이다. ⓒ드렁큰비건

홍대 산울림 소극장 근처 아담한 술집이다. 2호선 홍대입구역 1번 출구 인근에 있다. 안주에는 비건 라자냐, 후라이드 컬리플라워, 고추장 언리미트(콩단백) 두루치기, 감자 전분·콩 튀김을 새우 모양으로 만든 칠리새우가 있다. 드렁큰비건 시그니쳐 소주도 인기다.

‘거북이’, 부드럽고 새콤한 레몬머랭타르트가 일품인 카페

서울 서초구 방배천로4안길 48 1층/ 070-4015-5314

레몬머랭타르트(왼쪽)와 레몬머랭홀케이크 ⓒ거북이

모든 식음료를 식물성 재료로 만드는 베이커리다. 2호선 사당역 11번 출구 쪽에 있다. 아메리카노 등 커피는 물론, 아보카도 바나나 등 스무디, 에이드, 맥주까지 다양한 음료를 판매한다. 마시멜로같이 부드러운 식감의 달콤한 맛을 내는 레몬머랭타르트가 대표 메뉴다.

‘해밀 베이커리’, 담백한 카레빵 맛에 중독된다

서울 마포구 동교로19길 101 1층/ 070-7655-0723

해밀 베이커리의 다양한 빵이 나열돼있다. ⓒ해밀 베이커리

우유, 계란, 버터는 물론 방부제도 사용하지 않는다. 유기농 밀가루와 순 식물성 재료로 여러 종류의 빵을 굽는다. 부추만두빵, 카스테라, 치아바타, 브라우니 등 취향에 따라 원하는 빵을 고를 수 있다. 그중에서도 기름지지 않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카레빵이 인기다.

<2호선 비건 지도 다운>

-링크: https://drive.google.com/file/d/1Q-9n05xPpbHR97FojJikHDOC4DVOc8sm/view?usp=sharing

-QR코드: 

QR코드를 스캔하면 2호선 비건 지도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여성신문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