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백신 협력, 소재·부품·장비 투자로 확대
고부가 세포배양액 등 생산시설 설립 투자

미국의 생명과학기업 싸이티바 ⓒ싸이티바 홍보영상 갈무리
미국의 생명과학기업 싸이티바 ⓒ싸이티바 홍보영상 갈무리

미국의 생명과학 기업이 한국에 백신관련 생산시설을 투자하기로 했다.

보건복지부는 21일(뉴욕시각) 미국의 생명과학기업인 싸이티바(Cytiva)가 한국에 고부가 세포배양액 등의 생산시설 설립 투자를 내용으로 하는 투자신고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는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미국의 원부자재 기업이 한국에 생산시설 투자를 신고한 첫 번째 사례라고 보건복지부는 설명했다.

백신 원부자재의 안정적 공급망 구축뿐만 아니라, 우리나라가 글로벌 백신 허브로 도약하는 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싸이티바의 투자 신고는 뉴욕에서 열리고 있는 한미 양국 백신 기업 및 연구기관간 협력 강화를 위한 '한미 백신 협력 협약 체결식'과 '한미 글로벌 백신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서 이뤄졌다.

두 행사는 한미 양국 백신 기업 및 연구기관 간 협력방안을 구체화하고, 민간 부분 연대와 협력을 통한 글로벌 보건 위기 극복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다.

이 자리에는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여한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권순만 원장, 한국무역협회 김상묵 혁신성장본부장이 함께 했으며, 감염병혁신연합(CEPI) 리챠드 해쳇 대표가 기조연설을 위해 영상으로 참여했다.

리챠드 해쳇 대표는 기조연설에서 코로나19 백신 생산량 증대 및 공평한 분배를 위한 CEPI의 노력에 대해 설명하고 ‘한미 글로벌 백신 파트너십’ 연계를 통해 전 세계 백신 생산과 공급을 더욱 촉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한국의 ‘글로벌 백신 허브 구축’ 노력과 투자 계획을 설명하고, 글로벌 감염병 위기를 함께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민간 모든 분야에서 한-미 간 백신 협력을 공고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