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화장품 포장재 쓰레기 6만톤…90%는 재활용 불가
종이·생분해 플라스틱으로 만든 용기가 대안

플라스틱 사용량을 70% 낮추고 최장 36개월 유통이 가능한 종이 용기 기술이 적용된 프리메라 '스킨릴리프 UV 프로텍터EX' ⓒ뉴시스·여성신문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플라스틱 용기 등 화장품 포장재 쓰레기가 연간 약 6만톤(t) 이상 발생한다.

화장품 용기는 재활용이 어려워 문제다. 본체 외에도 뚜껑이나 펌프 등이 있어 플라스틱, 유리, 금속 등 다양한 재질로 구성된다. 용기 속 잔여물이 남아 있는 경우도 적지 않다. 환경부가 한국환경공단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19년 출고·수입된 화장품 7806개 중 64.2%(5011개)가 재활용이 어려운 것으로 평가됐다.

종이나 생분해 플라스틱으로 만든 화장품 용기를 사용하면 된다. 최근 ESG 경영의 차원으로 친환경 소재로 화장품 용기를 만드는 기업이 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은 플라스틱 사용량을 70% 낮추고 최장 36개월 유통이 가능한 종이 용기 기술을 개발해 상반기부터 상용화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 등은 집에서 가져온 용기에 화장품을 담아갈 수 있는 ‘리필 스테이션’을 마련하기도 했다.

클린&비건 뷰티 브랜드 아로마티카가 4월22일 지구의 날을 기념해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 플래그십 스토어 '아로마티카 제로 스테이션(AROMATICA ZERO STATION)'을 오픈했다. ⓒ아로마티카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