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 신고자 제보로 안양공장 비위생 상태 드러나
던킨 측 “철저한 위생관리로 안전한 제품 만들겠다”

SPC그룹 계열사 ㈜비알코리아가 운영하는 던킨이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제품을 생산·판매했다는 폭로가 나왔다. 사진은 기름때가 도넛 반죽에도 묻어난 모습이다. ⓒ강은미 정의당 의원실

SPC그룹 계열사 ㈜비알코리아가 운영하는 던킨이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제품을 생산·판매했다는 폭로가 내부 고발자에게서 나왔다. 비알코리아 측은 “앞으로 철저한 위생관리로 안전한 제품을 생산, 공급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공식 사과했다.

강은미 정의당 의원실은 30일 내부 고발자에게 받은 영상을 공개했다. 영상 속 도넛 생산 기계들 곳곳에는 기름때가 묻어있다. 이는 도넛 반죽에도 묻어났다. 또 기계 곳곳에 검정 불순물 찌꺼기도 보였다. 내부 고발자는 시럽을 바르는 기계 곳곳에 곰팡이까지 피어 있었다고 주장했다. 

던킨 안양공장에 마련된 시럽을 바르는 기계의 모습. 곳곳에는 곰팡이가 피어있다. ⓒ강은미 정의당 의원실

또 내부 고발자는 29일 KBS와의 인터뷰에서 “공장에서 세척과 소독 기준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 튀김기는 일주일에 한 번 이상 뜨거운 물에 약품을 타 세척해야 하는데, 초과 물량을 맞추기 위해 기름만 교체해 설비를 계속 돌리는 과정에서 위생문제가 발생했다”고 말했다.

강은미 의원은 “SPC그룹 같은 대기업은 식품위생과 안전에 철저할 것이라는 소비자의 믿음을 배신한 것이다”면서 “해당 공장의 위생 상태 전반에 대해 식품위생법 위반 소지가 있다면, 엄중 처벌하고 SPC그룹은 국민께 사과해야 한다”고 전했다. 

논란이 이어지자 도세호 비알코리아 대표이사는 30일 던킨 홈페이지에 사과문을 게시하며 “현재 내용을 확인 중에 있다. 식약처에서도 29일 오전 불시 현장 점검을 진행했다. 조사 결과에 따라 향후 대내외적인 조치를 공유하고, 신속하게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던킨은 철저한 위생관리로 안전한 제품을 생산, 공급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다시 한번 불편함을 끼쳐 드린 점에 대해 깊이 사과드린다”고 덧붙였다. 

도세호 비알코리아 대표이사는 30일 던킨 홈페이지에 사과문을 게시했다. ⓒ던킨 홈페이지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