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내 동결재산 70억 달러 처리 압박 분석도

자료사진 ⓒ뉴시스
자료사진 ⓒ뉴시스

이란 최고지도자가 LG전자와 삼성전자 등 한국 가전제품에 수입 금지령을 내렸다.

30일(현지시각) 외신들에 따르면 이란 최고지도자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는 지난 5일 에브라힘 라이시 이란 대통령 등에게 서한을 보내 한국산 가전제품 수입 금지를 지시했다.

하메네이는 라이시 대통령에게 보낸 짧은 서한에서 강경파 성직자에게 수입품들을 엄격하게 차단하라고 지시했다. 하메네이는 삼성과 LG의 이름을 밝히지 않은 채 "두 개의 한국 회사로부터의 수입 재계약은 이제 막 자립하기 시작한 국내 제조업체들의 경쟁력을 무너뜨릴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과 LG 모두 지난 20년 동안 이란에서 호황을 누려왔다. 이란 국내 생산업체들이 국가의 개입과 국제 제재, 부패 등 여러 가지 문제로 인해 경쟁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최근 2년동안 이란의 물가가 치솟으면서 국내산 및 수입산 가전제품의 가격이 세 배 가까이 뛰어 가뜩이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장이 큰 혼란을 겪고 있다고 외신들은 보도했다.

이란인터내셔널은 이란 정부의 이번 조치가 한국 내 이란의 동결 자금 문제를 해결하도록 압박하는 수단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호세인 아미르압돌라히얀 이란 외무장관은 이 금지령이 발표된 지 이틀이 지나 정의용 한국 외교부 장관과 통화하며 이 문제를 해결할 것을 촉구했다.

일각에서는 한국 내 이란의 원화계좌에 동결된 70억달러(약 8조3000억원)를 처리하기 위해 한국산 가전을 이란에 수입해 그 비용을 계상하는 방식을 거론해 왔다. 한국 기획재정부와 미국 재무부가 이런 내용의 합의를 했다는 이란 매체 보도도 있었다.

강경파 운동가인 모하마드 레자 바게리는 트위터에서 "이 문제는 그리 복잡하지 않다"며 "한국은 가전제품으로 빚을 갚고, 이란 가전 시장을 정복하고, 우리 산업을 마비시키릭 원한다. (하메네이) 최고지도자는 이에 반대해 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