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직원 부패에는 도의적 책임"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로 선출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2일 열린 경기도의회 제354회 임시회에 출석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로 선출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2일 열린 경기도의회 제354회 임시회에 출석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 후보로 선출된 이재명 경기지사가 대장동 개발사업 관련 공방이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경기도 국정감사를 정상적으로 수감하겠다고 12일 밝혔다. 이재명 지사는 이날 오전에 열린 경기도의회 제2차 본회의에도 출석해 도정업무를 정상적으로 수행했다.

민주당 지도부가 경기도 국감이 대장동 국감으로 변질될수 있다며 조기 사퇴를 권고 했으나 정면돌파를 택한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 국정감사는 오는 18일과 20일 예정돼 있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경기도청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지사로 할 수 있는 범위까지 제 책임을 다 한다는 것이 기본 입장이었고, 이에 변함은 없다”라며 “경기지사직을 사퇴하라는 민주당 지도부의 권유를 충분히 이해하지만, 경기도 국감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민주당 지도부는 경기도 국감이 사실상 ‘대장동 국감’으로 변질돼 대선 행보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며 사퇴를 권유했다. 

이 후보는 회견에서 “대장동 개발과 관련한 정치공세가 예상되지만, 사업의 구체적 내용과 실적을 설명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 판단한다”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사퇴 시기에 대해서는 “국감 이후에 판단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는 과도한 민간 이익으로 논란이 된 대장동 개발사업을 두고 “일부 직원의 일탈 행위에 대해서는 다시 한 번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대장동 개발사업과 관련해 구속된 것을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이 후보는 “관할하는 직원이 5천명 정도 됐는데, 일부 직원이 부정부패했다는 의심이 된다. 도의적 책임을 피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다만, 대장동 개발사업 자체에 대해서는 “국민의힘이 반대하는 상황에서 5503억원의 고정이익을 환수할 수 있었던 사업”이라며 해명했다. 

이 지사는 “애초 성남시장 취임 후 100% 공공개발로 100% 개발이익 환수를 추진했지만, 국민의힘이 4년이나 막으며 민간개발을 요구해 막을 수 없었다”라며 “부동산 경기가 악화됐다 하더라도 성남시는 5503억원의 고정이익을 갖도록 설계됐다"고 설명했다.

이 지사는 “국민의힘과 일부 보수언론이 100% 공공개발을 왜 안하냐고 하니 앞으로는 인허가권 행사에 따른 불로소득이 특정인의 입에 들어가지 않도록 하겠다. 부동산 불로소득 공화국의 오명을 씻는 것으로 책임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