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민생, 교육문화, 자치안전, 방역의료 등 4개 분과별 논의

김부겸 국무총리 ⓒ뉴시스
일상회복위원회 공동위원장 김부겸 국무총리 ⓒ뉴시스

'단계적 일상회복(위드코로나)'의 구체적 방안을 논의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위원회가 13일 출범해 첫 회의를 연다.

첫 회의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다.

위원회는 사회 각계의 의견을 수렴해 일상회복에 필요한 단계와 소요 시간, 백신 패스 도입 등 체계 전환에 필요한 주요 방안을 결정하고, 이달 중 실천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김부겸 국무총리와 최재천 이화여대 에코과학부 석좌교수가 공동위원장을 맡고, 보건복지부,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질병관리청 등 관계부처 장관 및 분야별 민간위원 등 40명으로 구성된다.

위원회는 ▲ 경제민생 ▲ 교육문화 ▲ 자치안전 ▲ 방역의료 4개 분야에서 방역체계 전환 방안을 모색한다.

민관합동 위원회가 구성됨에 따라 일상회복 전환 준비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전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위원회는 각계각층의 의견을 녹여내 일상회복의 청사진을 만드는 중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중대본은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만들어 하나하나 실행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이하 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분야별 현황, 현장 목소리들을 최대한 수렴하자는 취지"라며 "분야별 회의는 추후 상황에 맞춰 의견 수렴하는 방식에 따라 진행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도 "정부는 접종률과 확산세, 중증화율과 치명률 추이 등을 고려해 단계적 일상 회복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