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회복지원위원회 첫 회의 주재
"방역과 일상 조화"...'백신패스'도 검토

김부겸 국무총리가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제1차 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위원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김부겸 국무총리가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제1차 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위원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김부겸 국무총리가 “고난의 시간을 보낸 끝에 조심스럽게 일상회복을 준비하는 단계까지 왔다.”며 일상회복(위드코로나)을 공식화 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위원회 첫 회의에서 ‘단계적 일상회복’ 의지를 밝혔다. 

김 총리는 회의 모두발언에서 “정부는 그간의 방역 성과와 높아진 백신 접종률을 바탕으로 단계적 일상회복의 여정을 준비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코로나19를 더 이상 미지의 공포가 아닌 통제 가능한 감염병으로 바꾸고, 국민 여러분께 온전한 일상을 되돌려 드리는 준비를 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틈을 메우고 최악의 상황까지 대비할 수 있는 준비가 필요하다”며 “백신패스와 같은 새로운 방역관리 방법도 검토해야 한다. 의료체계도 보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단계적 일상회복이 마스크를 벗어 던지자는 것은 결코 아니다”라면서 방역과 일상의 점진적 조화를 강조했다. 

일상회복지원위는 김 총리와 최재천 이화여대 석좌교수가 공동위원장을 맡아 일상회복 방안을만들어가는 정책자문기구로 전문가와 시민단체를 포함한 40명으로 구성된다.

위원회는 ▲ 경제민생 ▲ 교육문화 ▲ 자치안전 ▲ 방역의료 4개 분야에서 방역체계 전환 방안을 모색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