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당초 통신장애 원인으로
'대규모 디도스 공격' 꼽았으나
"네트워크 오류"로 입장 바꿔
25일 경찰 조사 착수

전 11시 20분쯤부터 전국 곳곳에서 KT의 유·무선 통신 장애로 불편을 겪었다. KT는 "대규모 디도스 공격이 발생한 것으로 파악된다. 현재 KT 위기관리위원회를 가동 중이며, 빠른 복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25일 오후 서울시내에 위치한 KT. ⓒ뉴시스·여성신문
25일 오전 11시20분쯤부터 전국 곳곳에서 KT의 유·무선 통신 장애로 불편을 겪었다. 사진은 25일 오후 서울시내에 위치한 KT. ⓒ뉴시스·여성신문

25일 발생한 KT 전국 통신망 먹통 대란이 '대규모 디도스' 공격에 의한 것인지, '네트워크 오류'인지 경찰이 조사에 착수한다.  

KT의 유·무선 통신망은 이날 오전 11시 이후 30분 이상 지속된 전국적인 규모의 통신 장애를 겪었다가 약 한시간만에 복구됐다.

KT가 이날 오후 입장문을 내고 “초기에는 트래픽 과부하가 발생해 디도스로 추정했으나 면밀히 확인한 결과 라우팅(네트워크 경로설정) 오류를 원인으로 파악했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와 함께 더욱 구체적인 사안을 조사하고, 파악되는 대로 추가설명을 드리겠다”며 “통신 장애로 국민 여러분께 불편을 끼쳐 드려 죄송하다”고 밝혔다.

당초 KT는 공지를 통해 “네트워크에 대규모 디도스 공격이 발생한 것으로 파악된다”며 “위기관리위원회를 즉시 가동, 신속히 조치하고 있다. 빠른 복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추가로 원인을 조사한 결과, 디도스 공격은 아닌 것으로 파악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역시 KT 통신 장애 원인은 디도스 공격이 아닌 서비스 장애라고 밝혔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KT 네트워크 장애와 관련해 경기남부경찰청 사이버수사대에 입건 전 조사를 지시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등 유관기관과 협업해 조사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범죄 혐의가 발견되면 입건 전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앞서 KT는 공지를 통해 “오전 11시경 KT 네트워크에 대규모 디도스 공격이 발생한 것으로 파악했다. KT 위기관리위원회를 즉시 가동, 신속 조치 중”이라며 “빠른 복구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사고로 KT의 유선 또는 무선 인터넷 이용자가 인터넷 접속이 불가능했다. KT 통신망을 통해 운영되는 여러 대형 사이트들도 접속 불가 상태였다.

식당·상점 등 매장에서는 신용카드 결제가 불가능한 상황이 발생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