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당한 영장 청구 상세히 소명할 것"

고발사주 의혹 사건의 핵심 당사자로 지목돼 공수처로부터 사전구속영장이 청구된 손준성 검사(전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가 2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고발사주 의혹 사건의 핵심 당사자로 지목돼 공수처로부터 사전구속영장이 청구된 손준성 대구고섬 인권보호관(전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이 2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수사 중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 시절 검찰의 고발사주 의혹에 연루돼 구속영장이 청구된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전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이 26일 오전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법원에 출석했다.

손 전 정책관은 이날 오전 서울중앙지법에 출석하면서 "부당한 영장 청구에 대해 상세히 소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수사절차가 많이 부당하다고 보나', '김웅 의원에게 고발장 왜 보냈나' 등 질문에는 아무 대답을 하지 않았다.

서울중앙지법 이세창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오전 10시30분 손 전 정책관의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한다.

손 검사는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으로 일하던 지난해 4월 전후로 부하 검사 등에게 여권 인사와 언론인 등에 대한 고발장 작성과 근거 자료 수집 등을 지시하고, 고발장을 김웅 당시 미래통합당 총선 후보(현 국민의힘 의원)에게 전달한 혐의(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를 받고 있다.

김 의원이 이 사건의 최초 제보자인 조성은 씨에게 보낸 텔레그램 메시지에는 고발장이 첨부돼 있었고, ‘손준성 보냄’이라는 표시가 남아 있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