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2년 육아휴직 등 모성보호
직영 사내 어린이집 운영

지난 8일 한샘의 공식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가족친화제도 소개 콘텐츠 Ⓒ한샘
지난 8일 한샘의 공식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가족친화제도 소개 콘텐츠. Ⓒ한샘

종합 홈 인테리어 전문기업 ㈜한샘(대표이사 강승수)은 폭넓은 가족친화제도를 통해 일과 가정이 조화를 이루는 기업문화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한샘은 이달 초 자사 공식 유튜브 채널에 회사의 가족친화제도를 소개하는 영상을 게재했다. 영상에는 차장, 과장, 대리 등 다양한 직급의 직원들이 출연했다. 출연자들은 회사 업무, 자녀양육, 집안일 등을 병행하는 바쁜 일상을 서로 공유했다. 더불어 사내 어린이집, 임산부 단축 근무, 육아휴직 등 회사의 가족친화제도에 대해 솔직하게 소개했다.

최대 2년 육아휴직 등 모성보호 정책 눈길

한샘은 임신, 출산, 육아 등 가족 구성 단계에 맞춰 다양한 모성보호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임신, 출산을 하면 육아용품이 담긴 임신 축하 선물과 함께 출산 축하금을 지급한다. 여성직원뿐만 아니라 남성직원의 배우자도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 태아와 산모의 건강을 위해 임신한 여성직원에게는 임금 차감 없는 단축근무 제도를 제공한다. 더불어, 코로나19가 시작된 20년 상반기부터 현재까지 임신한 여성직원을 대상으로 전원 재택근무를 시행 중이다.

자녀 출생 후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는 매월 자녀보육비를 지원하고 법정 육아휴직 1년에서 추가 1년을 더 부여해 총 2년의 육아휴직을 사용할 수 있다. 실제로 17년부터 19년까지 3년간 출산한 여성 임직원 중 출산 휴가 직후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비율은 약 98%를 넘을 만큼 육아를 위한 제도를 적극 활용 중이다.

한샘이 직영하는 어린이집 Ⓒ한샘
한샘이 직영하는 어린이집 Ⓒ한샘

직영으로 사내 어린이집 운영해 만족도 높아

2012년부터는 사내 어린이집을 운영해오고 있다. 상암사옥과 방배사옥 각각 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는 임직원 자녀 70여명을 돌보고 있다. 한샘 어린이집의 가장 큰 특징은 ‘직영체제’라는 점이다. 근무 중인 어린이집 교사도 모두 한샘 직원이다.

지속 가능한 성장 위해 여성인재 육성도 힘써

한샘은 회사의 주요 고객이 여성인 만큼 회사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여성 인재 육성에도 힘쓰고 있다. 여성 인재에 대한 적극적인 채용과 함께 사업본부장, 부서장, 팀장 등 주요 보직에 보임하고 있다.

모성보호제도 역시 여성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일환이다. 더불어, 한샘은 출산 및 육아휴직자의 승진은 기본 근무기간과 성과 평가를 기준으로 해 여성 임직원들이 인사 승진에서 불리한 평가를 받지 않도록 조치하고 있다.

업무환경에 적합한 근무제도 도입 및 운영

이 밖에도, 한샘은 직무 별로 업무환경에 적합한 근무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내근직의 경우 선택적 근로시간 제도를 도입해 본인 업무스타일과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출퇴근시간을 자율적로 선택할 수 있다.

또, 매장영업직의 경우 탄력근로시간제를 도입해 월 휴무일과 근로시간을 사무직과 동일하게 보장하고 있다. 외근직은 간주근로시간제 도입을 통해 업무의 자율성을 보장하고 있다.

휴가 사용을 장려하기 위한 ‘가족의 날’ 휴가 제도도 눈길을 끈다. 이 휴가는 일반 연차와는 달리 별도의 휴가비(20만원/회)가 지원된다. 휴가를 신청해야 휴가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 독특한 방식으로 직원들의 휴가 사용이 원활해지는 효과를 얻고 있다.

임직원 정서 관리를 위한 사내 상담실도

2018년 2월부터는 임직원 정서 관리를 위한 사내 심리상담실 ‘마음의 샘’을 오픈해 운영하고 있다. 외부 상담사가 상담을 제공하고 동시에 전국 320개 상담센터와 연계해 본사 근무자는 물론 전국에서 근무하는 한샘직원들 모두 지원받을 수 있도록 했다. 상담 내용은 비밀이 보장되고 비용은 전액 회사가 부담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