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위안부' 책임 인정한 '관부 재판' 이끌어

최초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명예회복과 일본 국가의 사과를 요구하여 시모노세키 관부(關釜)재판을 주도적으로 진행했던 김문숙 (사)정신대문제대책부산협의회 대표가 특별강연을 했다. ⓒ김수경 기자
최초로 일본군'위안부' 피해자의 명예회복과 일본 국가의 사과를 요구하여 시모노세키 관부(關釜)재판을 이끈 김문숙 (사)정신대문제대책부산협의회 대표. ⓒ김수경 기자

일본군'위안부'의 실상을 알리고 피해자들의 인권을 위해 힘쓴 김문숙 정신대문제대책 부산협의회 이사장이 29일 별세했다. 향년 95세.

김 이사장은 김복동 여성여성인권운동가를 비롯해 수많은 위안부 피해자들을 세상 밖으로 끌어낸 인물이다. 여행사를 운영하던 고인은 부산으로 기생관광을 오던 일본인들로부터 일본군'위안부'의 존재를 알게 됐다. 이후 김 이사장은 1991년 정신대문제대책 부산협의회를 설립하고 사재 1억원을 털어 2004년 부산 수영구에 '민족과 여성 역사관'을 설립해 운영했다. 

특히 일본 사법부가 처음으로ㅡ 위안부 책임을 일부 인정한 '관부(關釜)재판'을 이끈 실존 인물로 유명하다. 이 내용을 소재로 한 영화 '허스토리'로 고인의 헌신이 세상에 알려졌다.배우 김희애씨가 고인 역(영화에선 문정숙)을 맡았다. 

김 이사장 유가족은 부산시 등과 협의해 '민족과 여성 역사관'에 분향소를 마련할 계획이다. 빈소는 서울 강남성모병원 장례식장 6호실, 발인은 31일 오전 10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