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 소재 초등학교 50대 남성 교장
여교사 화장실에 카메라 설치 혐의 긴급체포
카메라 발견한 교사에 "신고 말라" 회유도
법원 “증거 인멸, 도주 우려" 구속영장

불법 카메라 설치 혐의로 구속된 초등학교 교장의 신상공개와 엄벌을 촉구하는 청원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왔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쳐
불법 카메라 설치 혐의로 구속된 초등학교 교장의 신상공개와 엄벌을 촉구하는 청원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왔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쳐

여교사 화장실에 불법촬영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로 긴급체포된 초등학교 교장이 구속됐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이 교장의 신상 정보 공개 및 강력 처벌을 촉구하는 청원 글이 게시됐다.

경기 안양동안경찰서는 자신이 근무하는 학교 여교사 화장실에 소형 카메라를 몰래 설치한 혐의(성폭력처벌법 위반)를 받고 있는 안양 소재 초등학교 교장 A(57·남성)씨가 구속됐다고 30일 밝혔다.

이날 구속 전 피의자 심문를 진행한 수원지법 안양지원은 “증거를 인멸하거나 도주의 우려가 있다”며 A씨의 영장을 발부했다.

A 교장은 안양시 소재 자신이 근무하는 초등학교 여교사 화장실 내부에 소형 카메라 한 대를 설치한 혐의를 받고 있다. 

당시 화장실을 이용하려던 한 교직원은 용변기 근처의 곽휴지 안에 소형 카메라가 설치돼있는 것을 발견해 학교 측에 알렸다.

A씨는 교직원 여자 화장실에 불법촬영 카메라 1대를 설치한 혐의를 받는다. 이번 사건은 화장실을 이용하던 교사가 27일 변기 주변에 놓여 있는 휴지상자 속에서 카메라를 발견하면서 발각됐다.

경기 안양 소재의 한 초등학교 여교사 화장실에서 발견된 불법촬영 카메라 사진. 사진=경기교사노조 제공
경기 안양 소재의 한 초등학교 여교사 화장실에서 발견된 불법촬영 카메라 사진. 사진=경기교사노조 제공

경기교사노조에 따르면 해당 교사는 교감에게 카메라 발견 사실을 알렸고, 교감은 즉시 A교장에게 보고했다. 그러나 학교는 곧바로 신고하지 않았다. A교장이 신고를 하려는 교사들을 말렸기 때문이다.

노조는 "A교장이 이날 오후 교사들에게 '학교에 폐쇄회로(CC)TV가 없고 카메라에도 찍힌 게 없으니 범인을 찾을 수가 없다. 경찰이 수사를 시작하면 모든 사람이 수사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교사들이 경찰에 신고하려 하자 교장 A씨는 "만약에 범인이 학생이면 어쩌려고 수사를 하려고 하느냐"는 말로 강하게 신고를 막으려 했다고 노조는 전했다.

한 교직원이 오전 7시쯤 경찰에 신고 한 데 이어 10시쯤 또다른 교직원이 교무실에서도 '이상한 장치'가 발견됐으나 사라졌다고 신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은 A씨가 신고에 소극적인 점 등을 수상히 여겨 면담하는 과정에서 휴대전화를 제출받아 확인했다.

당시 발견된 카메라에서 신체를 촬영한 영상은 발견되지 않았으나, A 교장의 휴대전화에서 불법 촬영이 의심되는 영상물 여러 개가 발견됐다.

경찰은 즉각 박 교장을 긴급체포했고, 교장실과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카메라에 대한 디지털 포렌식을 진행하고 있다.

초등학교 교장이 학교에서 불법촬영을 한 혐의로 구속되자 신상을 공개하고 엄벌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 29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초등학교 여교사 화장실에 카메라 설치한 교장선생님 강력처벌과 신상공개를 촉구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청원인은 기사를 인용해 “A교장은 해당 초등학교에 근무한지 4년이 됐으며, 직전 학교 교장 근무 이전에는 교육청에서 전문직으로 일한 경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 학교 교사들이 불법촬영 카메라를 발견해 교장선생님한테 가져갔더니 교장이 신고 절대 못하게 막았다더라”라며 “(교장의 행동이) 너무 이상해서, 신고해 잡힌 것이라고 한다”고 썼다.  

이어 “본보기로 불법 촬영한 A교장의 신상공개를 원한다”며 “강력처벌과 다시는 교장을 할 수 없도록 자격을 박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해당 청원은 31일 오후 12시 기준 7800명의 동의를 얻었다. 청원 공개 요건인 사전동의 100명 이상의 동의를 얻어, 현재 관리자 검토 중에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