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여성신문·뉴시스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여성신문·뉴시스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는 3일 “심상정 정부는 불평등과 기후 위기, 차별 해소에 뜻을 함께하는 모든 정당과의 책임연정을 시작하는 첫 번째 대통령이 되겠다”고 밝혔다.

심 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대선의 시대정신은 공존”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불평등과 기후위기, 누적된 차별 문제는 대통령 한 사람, 한 정당, 한 정권만으로는 도저히 감당할 수 없는 숙제”라며 “모든 정당과 시민사회가 함께 지혜를 모으고 정권을 넘어 지속적으로 추진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제가 다당제 하의 책임연정 의회 중심제로의 전환을 강조하는 이유”라고 덧붙였다.

심 후보는 “많은 분들이 이번 대선에서 거대 양당의 박빙 대결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지만, 그 예측이 빗나갈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이번 대선은 최소한 3자 박빙대결로 끝까지 가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기득권 양자 대결엔 권력게임만 있고 다양한 목소리를 지닌 시민들의 목소리는 없다”며 “이번 대선은 다양한 시민들의 요구와 의견, 미래 자리가 보장되는 다자구도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심 후보는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의 단일화 가능성을 묻는 말에 “마지막 대답이다. 자신 없는 분은 링에서 내려가야 한다. 저 심상정으로 정권교체 하겠다”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