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여성신문
ⓒ뉴시스·여성신문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아스트라제네카의 장기지속형 코로나19 항체복합제를 생산한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삼성바이오로직스와 맺은 바이오의약품 위탁생산 계약을 확대해 코로나19 항체복합제와 면역항암제를 국내 생산한다고 14일 밝혔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아스트라제네카의 장기지속형 코로나19 항체복합제 'AZD7442'(성분명 틱사게비맙·실가비맙)을 생산헤 전세계에 공급한다. 내년부터는 면역항암제 '임핀지'(성분명 더발루맙)의 생산도 시작한다.

이번 협력은 양사가 작년 9월 체결한 중장기 전략적 생산협력 계약을 강화한 것이다. 기존 약 3억3100만 달러 규모의 계약이 3억8천만 달러(4500억원) 규모로 확대됐다. 

코로나19 항체복합제AZD7442는 코로나19의 예방과 치료를 위해 개발 중인 장기지속형 항체 제제(틱사게비맙·실가비맙)의 복합제다. 아직 국내에서 허가되지 않았지만, 미국식품의약국(FDA)로부터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긴급사용승인(EUA)을 받은 최초의 항체제제다. 미국 외에도 프랑스, 이탈리아, 바레인 등에서 사용을 승인받았다.

임핀지는 한국을 포함한 다수의 국가에서 폐암 치료제로 허가됐다.

존 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이사 사장은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아스트라제네카가 환자에게 필요한 치료제를 적시에 공급할 수 있도록 혁신을 지속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